등록 : 2019.06.03 15:14
수정 : 2019.06.03 2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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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블레아니가 침몰할 당시 인근에서 다른 선박을 운항하고 있던 졸탄 톨너이 선장은 2일(현지시각) 헝가리 방송 <티브이2>(TV2)와 한 인터뷰에서 “당시 여러 주파수의 무전 교신을 계속 듣고 있었지만, 사고 직전까지 바이킹 시긴 선장이 무전 교신을 이용하는 걸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TV2 화면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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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몰사고 당시 인근서 운항중이던 선장
헝가리 TV 인터뷰서 “무전교신 없었다”
“경찰에 사고 사실 신고 안해” 주장도
유람선 선주도 “교신기록 확인됐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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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블레아니가 침몰할 당시 인근에서 다른 선박을 운항하고 있던 졸탄 톨너이 선장은 2일(현지시각) 헝가리 방송 <티브이2>(TV2)와 한 인터뷰에서 “당시 여러 주파수의 무전 교신을 계속 듣고 있었지만, 사고 직전까지 바이킹 시긴 선장이 무전 교신을 이용하는 걸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TV2 화면 갈무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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헝가리 부다페스트 다뉴브강(두너강)에서 한국인 관광객 등을 태운 유람선을 들이받아 사고를 낸 크루즈선 바이킹 시긴의 선장이 추돌 직전 무전 교신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는 증언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추돌 직후 사고 현장으로 후진해 돌아왔다가 물에 빠진 승객들을 구조하지 않고 다시 앞으로 향하는 영상이 공개된 데 이어 이런 주장까지 제기되며 바이킹 시긴 쪽의 책임에 무게가 더 실리고 있다.
허블레아니가 침몰할 당시 인근에서 다른 선박을 운항하고 있던 졸탄 톨너이 선장은 2일(현지시각) 현지 방송 <티브이2>(TV2)와 한 인터뷰에서 “당시 여러 주파수의 무전 교신을 계속 듣고 있었지만 사고 직전까지 바이킹 시긴 선장이 무전 교신을 이용하는 걸 듣지 못했다”고 밝혔다. 선박들이 이동 경로를 바꾸거나 추월을 하려고 할 때는 주변 선박들과 무전으로 교신하도록 돼 있는데, 바이킹 시긴 쪽으로부터 추월 뜻을 알리는 경고 교신을 듣지 못했다는 것이다.
톨너이 선장은 바이킹 시긴이 통신을 한 것은 “작은 배(허블레아니)가 자기 배 밑에 침몰한 뒤”였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바이킹 시긴의 선장이) 영어와 독일어, 러시아어를 한 문장에 섞어 말을 하는 바람에 무슨 말인지 알아들을 수가 없었다”며 “헝가리 선박의 교신을 듣고서야 사고가 났다는 걸 알았다”고 덧붙였다.
<티브이2>는 톨너이 선장의 인터뷰 내용을 보도하며, 사고 직후 머르기트 다리로 출동했던 경찰관이 당시엔 사고 내용을 알지 못했다는 내용도 함께 전했다. 바이킹 시긴 선장이 경찰에 사고 사실을 신고조차 하지 않았다는 얘기다. 헝가리 일간지 <마자르 넴제트>도 이름을 밝히길 꺼린 경찰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바이킹 시긴의 선장이 허블레아니 선장에게 추월할 것이라고 알리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추돌 이후 사고 사실을 경찰에 알리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허블레아니를 소유한 ‘파노라마덱’사도 바이킹 시긴이 교신 의무를 지키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파노라마덱의 어틸러 스턴코 회장은 3일 <연합뉴스>와 한 인터뷰에서 “야경 투어를 위해 한 방향으로 많은 선박이 이동하는 상황에서 다른 배를 추월해서 운항하려면 두 배 사이에 교신이 선행돼야 하는데, 크루즈선(바이킹 시긴)이 그런 교신 없이 유람선을 추월하려는 과정에서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런 의심은 수사를 통해 확인될 것”이라며 “물론 수사 당국은 수거한 바이킹 시긴의 교신 기록으로도 이 사실을 확인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킹 시긴의 선장은 ‘운항 중 어떤 규정도 위반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구속 상태로 수사를 받고 있는데 조만간 보석 여부가 결정될 전망이다.
이정애 기자
hongbyul@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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