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애니멀피플 인간과동물

문 대통령 “공장식 축산, 바뀌어야”

등록 2019-02-07 10:56수정 2019-02-07 15:42

[애니멀피플]
연휴에 책 <사랑할까, 먹을까> 읽고 소감 “채식 쉽지 않지만…공장식 사육 바뀌어야”
지난해 9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선물한 풍산개 ‘곰이’가 낳은 풍산개 새끼들. 청와대 페이스북
지난해 9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문 대통령에게 선물한 풍산개 ‘곰이’가 낳은 풍산개 새끼들. 청와대 페이스북
문 대통령이 설 연휴 기간 공장식 축산의 문제점을 짚은 책 <사랑할까, 먹을까>(한겨레출판)를 읽었다고 청와대가 6일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경남 양산에서 설 연휴를 보내고 5일 저녁 청와대로 돌아온 문 대통령이 수석급 참모진과의 새해 인사 자리에서 이 책의 소감을 밝혔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참모진과의 오찬에서 “돈가스도 좋아하고 고기도 좋아하는 아이가 돼지 사육하는 것을 보면서 느낀 고민과 딜레마를 다룬 책”이라며 “채식을 실천하기는 쉽지 않은 일이지만, 공장형 사육을 농장형 사육으로 바꿔야 한다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고 말했다.

<사랑할까, 먹을까>(황윤 지음, 한겨레출판)
<사랑할까, 먹을까>(황윤 지음, 한겨레출판)
<사랑할까, 먹을까>는 공장식 축산의 참혹한 현실을 수면으로 끌어올린 다큐멘터리 <잡식가족의 딜레마>(황윤 감독)의 제작 과정과 이후의 이야기를 담은 책이다. 2015년 개봉한 <잡식가족의 딜레마>는 몸을 돌릴 수도 없는 돼지 감금틀(스톨)에서 쉬지 않는 새끼를 낳아야 하는 공장식 축산의 현실과 채식을 결심한 감독이 다른 가족과 갈등을 빚는 과정을 유쾌하고 감성적인 방식으로 표현해 큰 공감을 끌어냈다.(▶[인터뷰] 황윤 감독 “고기를 먹는다는 건, 취향의 문제를 넘어서는 일”)

책을 쓴 황윤 감독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 소식을 전하며 “대통령께서 책을 진짜 읽을 줄 몰랐는데 정말 읽으셨다”며 “공장식 축산은 전 국민의 삶의 질과 관계된 문제다. 공장식 축산이 동물복지 농장으로 전환하면 가축의 면역력이 증가되어 축산도 지속 가능하고, 전염병과 살처분, 방역에 쓰이는 수조원의 국민 혈세도 아낄 수 있다”고 말했다.

황 감독은 지난달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열린 ‘2019 기해년 신년회: 더 잘사는 안전한 평화로운 대한민국’ 행사에 참석해 문 대통령에게 이 책을 선물한 바 있다.

황 감독은 “공장식 축산 덕분에 국민들이 고기를 싼값에 먹을 수 있게 되었다는 주장은 거짓이거나 착각이다. 2002년부터 2011년까지 살처분에 들어간 비용을 계산해보니 모두 4조원이었다. 그게 다 세금”이라고 지적했다. 황 감독은 지난 20대 총선에서 녹색당 비례대표 1번으로 출마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문 대통령의 설 연휴 소식을 전한 청와대는 공식 페이스북을 통해 지난 11월 풍산개 ‘곰이’가 낳은 강아지들의 사진을 공개했다. ‘곰이’는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해 9월 평양 남북 정상회담 때 수컷 ‘송강’과 함께 문 대통령에게 선물한 한 풍산개다.

김지숙 기자 suoop@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애니멀피플] 핫클릭

1600㎞ 날아가 날개 부러진 채 발견된 21살 매의 노익장 1.

1600㎞ 날아가 날개 부러진 채 발견된 21살 매의 노익장

노화의 3가지 수의학적 지표…우리 멍냥이는 ‘어르신’일까 2.

노화의 3가지 수의학적 지표…우리 멍냥이는 ‘어르신’일까

새끼 지키려, 날개 부러진 척한다…댕기물떼새의 영리한 유인 기술 3.

새끼 지키려, 날개 부러진 척한다…댕기물떼새의 영리한 유인 기술

아부지 차 뽑았다, 히끄야…첫 행선지는? 4.

아부지 차 뽑았다, 히끄야…첫 행선지는?

서두르지 마세요…반려동물의 ‘마지막 소풍’ 배웅하는 법 5.

서두르지 마세요…반려동물의 ‘마지막 소풍’ 배웅하는 법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