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교육청 학업성취도 평가 방침에 교원단체 반발
광주시교육청이 중학생 학력 평가를 시행하려 하자 교원단체가 점수따기 경쟁과 사교육비 증가를 초래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광주시교육청은 20일 “광주지역 중학생의 학력저하에 대응하려고 11월23일 국어·영어·수학·과학·사회 등 다섯 과목에 걸쳐 학업성취도 평가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시교육청은 “이를 장학계획을 세우고 학습방법을 바꾸는 자료로 삼겠다”며 “출제는 광주에서 맡고, 연차적으로 과목을 확대하겠다”고 덧붙였다.
시교육청은 24일 중학교 78곳의 교감회의를 열어 출제 방향과 처리 방침을 포함한 시행계획을 알리기로 했다. 다만 과열 경쟁을 막으려고 학교·학급·학생의 서열은 내지 않기로 했다.
반면, 전교조 광주지부는 성명을 통해 “지역 단위의 성취도 평가는 중학교마저 입시학원화해 공교육을 흔들고 사교육을 확대시킬 것”이라며 철회를 촉구했다.
전교조는 “국가의 중3 표집 진단과 학교별 한해 4차례 시험으로 학력 진단이 충분한데도 현장의 의견을 듣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학력 평가를 추진했다”며 “중학교에서도 보충수업·자율학습·일일평가·월말평가가 성행할 우려가 높다”고 반발했다. 김대준 이 단체 정책실장은 “학교 현장에서 반발이 표면화하기 전에 진단평가를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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