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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지역신문들 영향력 ‘날선 신경전’

등록 2005-06-08 22:33수정 2005-06-08 22:33

‘시사저널’ 조사결과 놓고 대대적 홍보-반박 기싸움

<시사저널>이 광주·전남권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과 세력을 조사한 결과를 발표한 뒤 지역신문들이 일주일 남짓 날카로운 공방을 벌여왔다.

지역신문들은 정부의 지원을 앞둔 미묘한 시점에 홍보광고 게재, 법적소송 검토, 약점 들춰내기 등 방식으로 입지확보를 위한 기싸움에 몰입해 눈총을 사고 있다.

대립의 발단=지난달 29일 발매된 시사주간지 <시사저널>은 ‘누가 광주·전남을 움직이는가’라는 제목의 여론조사의 결과를 실었다. 교수·관료 등 10개 분야 전문가 500명을 대상으로 광주·전남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집단·기업·언론 등을 조사했다. 조사는 5월9~13일 미디어리서치를 통해 전화로 이뤄졌다. 항목마다 중복 응답한 자료를 분석해 순위를 매겼다. 문제는 영향력 있는 언론매체의 순위였다. 영향력 있는 언론사 세곳을 개방형으로 묻는 조사에서 <광주일보>가 중앙매체를 포함하면 31.0%, 지역매체만 한정하면 46.8%로 각각 1위를 차지했다.

이에 고무된 <광주일보>는 5월30일치 1면 머릿기사와 2~3면 해설기사, 31일치 1면 광고와 사설을 통해 이를 대대적으로 알렸다. 더욱이 사설에서는 지역신문의 위기를 거론하며 “독버섯에까지 거름을 주는 일이 없도록 정부의 지원기준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진영 <광주일보> 편집국장은 “여론조사기관인 미디어리서치에서 조사를 했기 때문에 충분히 보도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난립한 지역언론의 실상을 독자들에게 전달하려 했을 뿐”이라고 말했다.

기싸움 확산=다른 지역신문들은 곧바로 여론조사의 신뢰성 결여와 조사결과의 상업적 홍보를 문제삼고 나섰다. 핵심은 인지도가 영향력으로 곧바로 연결된데다 자사 홍보를 위해 다른 신문의 이름·순위·비율을 광고로 다시 거론한 태도는 법률적 책임이 따른다는 것이다.

<남도일보> <무등일보> <광남일보> 등은 지난 2~3일치 기사와 칼럼 등을 통해 △소수계층의 의견으로 여론 호도 △조사방법의 낮은 신뢰성 등을 거론했다. 더욱이 <남도일보>는 3·7일치 1면 머릿기사에 <광주일보>의 최대주주인 대주그룹 계열사인 대한조선과 두림제지를 비판하는 기사를 잇따라 올렸다.


최웅일 <남도일보> 편집국장은 “표집 선정, 표본 오차, 설문 항목 등을 공개하지 않은 만큼 조사의 신뢰성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며 “대주그룹 계열사 비판은 이미 취재됐던 사항을 후속보도했을 뿐 이번 사태와 직접 관련은 없다”고 말했다.

<남도일보> 쪽은 이어 <시사저널> 설문조사 자료의 증거보전 신청을 검토하고, <광주일보> 광고를 명예훼손 혐의와 공정거래법 위반으로 고발하는 방안을 적극적으로 추진중이다. 반면 <광주일보> 쪽은 대주그룹 계열사를 겨냥한 민감한 보도에 대해 ‘대응을 할 수도 안할 수도 없다’며 속앓이를 거듭하고 있다.

언론단체 반응=광주전남민주언론운동시민연합도 5월30일~6월3일 지역신문 모니터 보고서를 통해 “<광주일보>가 여론조사의 신뢰성 검토 없이 결과를 회사 홍보에 활용하는 데 급급했다”고 비판했다.

이 단체는 이어 “지역언론 사이의 법적 대립과 감정 싸움으로 번진 이번 사태를 반면교사로 삼아 언론이 여론조사의 보도행태를 반성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시사저널>에 대해서도 “이번 조사는 조사 방법과 대상 선정에서 분명한 한계가 있었다”며 “조사의 목적도 지역기사를 싣기 위한 ‘거리’를 만들려는 중앙중심적인 사고가 아니었는지 반성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승원 사무국장은 “아전인수식 과대광고와 보복대응에 어이가 없다”며 “독자의 알권리나 민생과는 전혀 상관없는 지역신문의 지면 사유화는 가뜩이나 낮아진 신뢰도를 더욱 떨어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광주/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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