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호남발 ‘개혁 교육감’ 바람몰이

등록 2010-05-31 22:35

호남지역 교육감 후보 지지율
호남지역 교육감 후보 지지율
진보후보들, 지지율 1~2위
무상교육 등 정책연대 활발
“이념 대결로 변질” 비판도
광주, 전남·북 교육감 선거에서 진보성향 후보들이 여론조사에서 1~2위를 달리며 당선권에 근접해 ‘진보교육벨트’ 형성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후보와 장만채 전남교육감 후보는 30일 광주시 동구 금남로 1가 광주와이엠시에이(YMCA)에서 광주·전남 혁신교육벨트 공동선언을 발표하고 정책연대를 다짐했다.

두 후보는 이날 △도시와 농촌을 위한 친환경 무상급식 시행 △학습준비물·수학여행비·체험학습비 등을 대는 무상 의무교육 실시 △승진·납품·건축·급식 등 교육비리 청산 △토론·체험 중심의 혁신·무지개학교 운영 △자매결연·교환학생을 통한 교류 활성화 등을 약속했다.

순천대 총장 출신인 장만채 전남도육감 후보는 닷새 전 방송 3사와 <동아일보> 조사에서 후보 5명 중 유일하게 20%가 넘는 지지를 받으며 앞서는 등 부동의 1위를 기록해왔다. 이에 위기를 느낀 교육관료 출신 후보 4명은 전 교육감 김장환 후보로 단일화해 양강구도를 만들려 애쓰고 있다.

전교조 광주지부장 출신인 장휘국 광주시교육감 후보는 24~26일 벌인 <동아일보> 조사에서 현 교육감 안순일 후보의 16.9%에 이어 14.0%를 기록하며 바짝 다가섰다. 광주시민단체협의회, 장애인인권단체, 학벌없는사회 광주모임 등도 시민추대 후보인 장 후보한테 공개적으로 힘을 실어주었다. 이런 기류는 교수·법조 등 각계각층 2010명과 여성 유권자 1171명 등의 잇따른 지지선언으로 이어졌다.

전북도교육감 선거에선 ‘참교육감’을 내건 전 전주고 교장 오근량 후보와 ‘민주진보’를 표방한 전북대 교수 김승환 후보가 1~2위로 앞서가고 있다. 방송 3사와 <동아일보> 조사에서도 오근량 후보가 선두에 서고, 김승환·박규선 후보가 추격하는 모양새로 나타났다.

문규현 신부 등 4대 종단 종교인 139명과 여성 유권자 528명은 김 후보가 민주진보진영의 단일후보라며 지지의사를 밝혔다.

이런 진보후보 강세는 비관료 출신이 교육권력에 맞설 수 있음을 보여준 ‘김상곤 경기도교육감 효과’와 선거운동을 통해 확산된 엠비(MB) 특권교육정책 비판 분위기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특히 정부가 선거 막판 전교조 교사들을 무더기로 징계하려는 방침을 발표한 뒤 불어닥친 역풍은 40% 안팎인 부동층의 표심에 영향을 끼칠 최대 변수로 떠올랐다.


김장환 전남도교육감 후보 쪽은 “일부 단체가 교육감 선거에 조직적으로 개입해, 선거를 진보-보수의 이념 대결로 변질시키고 있다”고 경계했다

안관옥 박임근 기자 okah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