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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평준화·무상급식, 난관뚫고 꼭 실현
혁신학교 내년엔 36곳으로 늘릴 것”

등록 2011-07-05 20:58

민병희 강원교육감
민병희 강원교육감
직선 교육감 1년 ㅣ 민병희 강원교육감
교과부·도의회가 ‘역경지수’ 한껏 높여
‘권위주의 대신 소통’ 학교문화 변하는 중
교원잡무 줄이기·공문행정사 긍정 평가

주민 직선 교육감으로서 1년을 보낸 민병희(사진) 강원도교육감은 “경쟁과 학력보다는 행복, 나눔, 배려 같은 교육 본연의 가치에 충실하고자 했던 한 해이면서, 또한 역경지수를 한껏 높인 한 해였다”고 말했다. ‘역경지수’(AQ)는 어려운 상황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가리킨다. 지능지수(IQ)와 감성지수(EQ)에 이어 요즘 떠오르는 말이다.

그가 취임 직후부터 추진해온 고교 평준화는 제자리걸음이다. 친환경 무상급식도 저소득층 학생들에게만 시행되고 있다. 교복비·체험학습비 지원 같은 보편적 교육복지 정책도 대폭 축소되거나 무산됐다. 한나라당이 다수인 강원도의회와 교육과학기술부가 제동을 건 탓이다. 민 교육감이 지난달 29일 <한겨레> 기자와 만나 ‘역경지수’를 꺼낸 이유다. 그럼에도 그는 다시 ‘희망’을 얘기했다.

-지난 1년을 평가한다면?

“바빴다. 주말에 편히 쉰 날이 딱 이틀이더라. 경쟁과 학력보다는 ‘행복·나눔·배려’ 등 교육 본연의 가치에 충실했던 한 해였다고 자평한다. 핵심 교육정책이 교육과학기술부나 강원도의회의 반대로 어려움을 겪었다. 하지만 잠시 늦춰졌을 뿐, 반드시 실현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 학교 현장에서 변화는 이미 시작됐다.”

-어떤 변화를 말하는 건가?

“학교 문화가 바뀌고 있다. 교사와 학생의 얼굴이 눈에 띄게 밝아졌다. 권위주의가 사라지면서 자연스레 소통의 문화가 자리잡고 있다. 교육은 ‘실적’으로 드러나는 게 아니다. 진심으로 위하고 존중해주면, 학생들은 자연히 교사를 따르게 된다. 학생들의 마음, 교사들의 자세가 바뀌는 게 가장 중요하다.”

-지난 4~5월 현장을 돌았는데.


“현장감이 없으면 전시행정으로 흐른다. 꾸준히 현장 방문을 늘릴 계획이다. 학교를 방문할 때는 예고 없이 도착 10분 전쯤 전화만 한다. 처음엔 당황하더니, 이젠 차라리 편하다고 한다. 가면 학생들 표정을 유심히 본다. 학교는 학생에겐 배움터고, 교사에겐 일터다. 배움터든, 일터든 즐거워야 한다. 그래야 학생도, 교사도 학교에 가고 싶어진다.”

-핵심 공약 대부분이 표류하고 있는데.

“지난 1년 평가도 극과 극이다. 어떤 이들은 변화가 지나치게 빠르다고 하고, 어떤 이들은 느리다고 한다. 불가에선 진리를 단박에 깨닫기도 하고(돈오), 천천히 깨닫기도 한다(점오)고 가르친다. 빠르고 늦고는 의미가 없다. 고교 평준화도 더디지만 계획을 다시 잡아 추진중이고, 여당에서도 찬성 의견이 나오고 있는 무상급식을 포함한 교육복지 정책도 내년엔 어느 정도 안착할 것으로 본다.”

-혁신학교에 대한 학부모들의 관심이 높은데.

“도내 학교 9곳에서 시범운영중이다. 잘되는 학교도 있고 그렇지 못한 곳도 있다. 교사가 의지를 갖고 제안을 하는데, 학교장이 관행 때문에 주저하는 경우가 있다. 학교장의 생각에 따라 많은 부분이 달라지는 것 같다. 내년에는 27곳을 더해 18개 시·군에 2곳씩 36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많은 것 아니냐는 말도 있는데, 도내 초·중·고교 600곳 가운데 32곳은 많은 것이 아니다.”

-공문 처리 같은 교원 잡무 줄이기에 집중했는데.

“교과부에서 유일하게 칭찬받았다.(웃음) 쓸데없는 공문은 생산도 말고, 보고도 말라고 지시했다. 학교로 가는 공문을 기존의 20% 수준까지 줄였다. ‘교무행정사 시스템’을 만들어 교감과 교무행정사가 공문 처리를 전담하도록 시범운영을 하고 있다. 학생부장 교사들에게 “체벌 없이 교육이 가능하느냐”고 물었더니, “가능하긴 한데, 시간이 없다”고들 하더라. 교과교육, 인성교육 둘 다 중요하다. 잡무 부담을 줄여 교사에게 충분한 시간을 줘야 한다. 그러려면 교무행정사를 확충해야 한다. 역시 돈이 문제다.”

-‘전교조(전국교직원노동조합) 교육감’이란 호칭이 여전한데.

“내 교직경력을 놓고 보면 한국교원단체총연합(교총)과 전교조 활동 경력이 반반이다. 교육감은 단체협상에서 사용자다. 교총과 전교조는 물론 다른 교원단체까지 모두 만나고 있다. 핵심 정책에 반대하는 이들을 설득하려 힘쓸 것이다. 하지만 도민들이 맡긴 과업을 실현하려면 그저 끌려다닐 수만은 없다고 본다.”

춘천/글·사진 정인환 기자 inhwa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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