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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공공미술 심사 ‘코미디’를 멈춰라

등록 2012-10-29 21:46

민병동 한국조각가협회 회원
민병동 한국조각가협회 회원
울림마당
대한민국 공공미술의 역사는 환갑에 거의 다다른 50대 중반이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그 나이의 반을 표절과 비리의 아수라장을 헤맸다. 국가청렴위원회마저 개선을 요구할 정도다.

공공미술품은 공모, 수의계약, 지명공모, 지명발주 등의 이름으로 심사대에 올라, 심사와 심의, 감리 등의 절차를 거쳐 설치된다. 그럼에도 끝없이 사회문제화 되는 것은 돈의 노예가 된 예술가, 그릇된 미술사업 논리, 경제·문화·교수 권력과 조직논리, 학연과 혈연, 정치권력에서 자유롭지 못해 창의적인 작품을 선별하지 않고, 선별하지도 못하는 관행적 심사 때문이다.

“공공미술품도 미술품이다. 미술 창작의 생명은 독창성이다. 어떤 형식의 예술품이건 독창성의 결여는 작품으로 인정하기 어렵다. 창의성이야말로 예술작품의 존재가치를 지탱해주는 중요 요소이다.” 윤범모씨는 2012 충북문화예술세미나에서 공공미술품 존재의 가치를 이같이 역설했다. 공감한다.

최근 청원군과 세종시의 공공미술 공모사업이 진흙탕 수렁에 빠졌다. 공통점은 표절 의혹이다. 공모 과정을 통한 전문가의 심사로 선정된 작품이 제작되기도 전에 표절 의혹에 휘말린 것이다. 세종시는 빠르게 정리했으나 청원군은 답을 찾지 못하고 있다. 안타깝지만 이유가 있다.

미술심사위원회는 전문적 판단을 하는 최고 결정 과정이며, 그 권위를 공모주체(청원군, 세종시)로부터 위임받은 것이다. 스포츠에서 주심이 막대한 영향을 행사하는 것처럼 공공미술 공모에서도 그러하다. 있을 수 있는 심사 오류마저 다시 확인해야 하는데 표절 문제까지 일었지만 제구실을 하지 못했다.

작가에게 표절은 직업윤리 위반이며 지식범죄이다. 특히 저작권이 제기되지 않은 표절 문제는 사법적인 문제가 아닌 예술가의 윤리 문제이다. 자정능력과 준엄한 스스로의 윤리의식으로 진단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뜻이다. 작가적 윤리 부족으로 사법적인 판단을 받는 것은 심사의 오류가 연출한 코미디이다.

또 하나, 미술 창작의 생명이 독창성이라면 공공미술 심사의 생명은 과연 무엇일까? 그 답은 작품의 독창성보다 엄격해야 할 미술시대정신이다. 공공미술품은 미술관이나 개인 소장 미술품과 달리 설치되는 동시에 그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과 지역의 문화적 파급력이 발생해 시대적 책임을 갖는다. 따라서 공익성과 공공성을 기본으로 하는 미술공모사업에서 심사위원회는 엄중한 확인을 하고 책임을 져야 하는 것이다. 현실은 그렇지 않다. 이제 ‘방탕의 코미디 심사’를 청산해야 한다.

민병동/한국조각가협회 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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