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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지상엔 공원·자전거길…서울 ‘걷고 싶은 도시’로

등록 2013-05-23 22:30

‘교통비전 2030’…보행로 2배 늘리고 간선도로 지하화
도심 진입차량 혼잡통행료 부과…도심 급행철도 건설
서울시가 앞으로 20년 안에 보행길 면적을 2배로 늘리고, 시내 생활권 도로의 제한속도를 시속 30㎞로 낮춰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등 교통정책을 전면 전환한다는 야심찬 계획을 내놨다.

서울시는 자동차에 의존하지 않아도 편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이런 내용을 뼈대로 하는 ‘서울 교통비전 2030(안)’을 23일 내놨다. 이는 대중교통과 도로·보행·도시철도망 등 교통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장기 구상으로 앞으로 서울시 모든 교통정책의 줄기가 된다. 1994년 제1차 교통정비기본계획을 수립한 이후 두번째로 마련한 장기계획이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과거 서울의 교통정책이 ‘차량·소유·성장’에 가치를 뒀다면, 이번엔 ‘사람·공유·환경’을 세 가지 핵심 가치로 삼겠다”고 말했다. 예전엔 승차난, 주차난, 소통난 해소를 위해 자동차도로 확충 등에 주력했지만, 이로 인해 에너지 과다 소비(서울시 소비 에너지의 31%를 교통부분이 차지)와 과다 교통혼잡비용(2010년, 7조5000억원) 등 각종 부작용이 야기됐다는 것이다.

먼저 ‘사람 중심의 교통’을 위해, 시는 현재 1013만㎡인 시내 보도 면적을 2배로 확충하고, 세종로 등을 보행전용공간으로 전환한다. 어디서나 자전거를 빌려 탈 수 있는 공공자전거 제도와 자전거도로망을 대폭 확충한다.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시내 모든 생활권 도로의 제한속도는 시속 30㎞로 한다.

‘함께 이용하는 교통’을 위해선 시내 어디서나 10분 안에 지하철역으로 갈 수 있도록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한다. 기존 도심(4대문 안)과 강남, 여의도의 3개 도심을 급행으로 연결하는 간선철도축도 마련한다. 버스 노선은 철도지원형 지·간선 체제로 개편된다.

시는 또 ‘환경을 배려하는 교통’을 위해 도심 승용차 분담률을 지금의 18.4%에서 10%로 낮추기 위해 대통교통을 친환경 차량으로 100% 교체하고, 차량 이동 거리만큼 요금을 부과하는 혼잡요금제도를 도입한다. 도심 대형시설물에 주차장을 없애 차량 사용을 억제한다는 정책도 추진된다. 제물포길, 서부간선도로, 동부간선도로 등 주요 간선도로는 지하화를 추진하고, 이 도로의 지상부엔 공원이나 자전거도로 등을 조성한다.

그러나 이번 교통비전에 예산 계획 등이 포함되지 않아 현실 가능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 대해 윤 본부장은 “일단 큰 틀은 마련된 셈이다. 앞으로 세부적인 내용을 채워 가겠다”고 말했다.

정태우 기자 windage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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