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개 상담창구 6개 센터로 통합
금융·복지·법률 원스톱 서비스
금융·복지·법률 원스톱 서비스
가계빚으로 고통 받는 시민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서울시가 ‘가계빚 조정’을 위한 상담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서울시는 시내 곳곳에 흩어져 있던 47개 재무 상담 창구를 6개의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로 통합 개편해, 금융·복지·법률을 결합한 원스톱 상담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날 일제히 문을 연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는 서울시복지재단(중앙센터), 서울시청 새청사(1층), 성동구청 민원상담실(1층), 마포구청 중소기업상담센터(3층), 도봉구청 상담센터(지하1층), 금천구청 통합민원실(1층) 등 6곳에 둥지를 틀었다.
각 상담센터에는 전문상담사 2~3명이 상주하면서 저소득 취약계층한테는 재무 설계를 해준다. 개인회생이나 파산절차가 필요한 시민에게는 전문가 상담을 통해 금융구제방안이나 법적 절차 등을 알려 준다. 채무상황에 맞게 지원받을 수 있는 복지서비스도 일러 준다. 창구와 전화상담은 물론 필요하면 출장상담과 야간상담도 실시한다. 야간상담은 매주 화요일 오후 6시부터 9시까지 중앙센터에서 받을 수 있다. 문의는 전화(1644-0120)나 인터넷(http://sfwc.welfare.seoul.kr)을 이용하면 된다.
한편, 서울시와 한국자산관리공사는 이날 ‘과다채무자의 금융복지서비스 지원 및 기부공매를 통한 소외계층 지원’에 대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 협약으로 서울금융복지상담센터에서 ‘국민행복기금’ 신청도 가능해졌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센터 개소식에서 “서울시가 시민들의 재무 주치의가 되어 가계부채로 고통 받는 시민들의 어려움을 실질적으로 풀어가겠다”고 말했다.
정태우 기자 windage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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