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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영산강 승촌보 바닥 5~6m로 파여

등록 2013-08-27 20:22수정 2013-08-27 22:39

4대강 국민검증단 현장조사
“세굴 심각…방치땐 안전 큰 문제”
4대강 사업으로 정부가 영산강에 세운 광주광역시 남구 승촌보 하류 쪽도 강바닥이 수심 10m 넘게 파인 것으로 측정돼, 보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가 일고 있다. 보 구조물 아래 강바닥의 흙·모래가 파이는 이런 ‘세굴 현상’은 낙동강 상주보·칠곡보·합천창녕보·창녕함안보 등에서도 발견된 바 있다.

전문가와 시민단체, 야당 등이 참여한 ‘4대강 사업 국민검증단’은 27일 오전 승촌보 하류 쪽에서 소형 고무보트를 타고서 강 양쪽을 오가며 전자측정장비로 수심을 잰 결과 승촌보 중앙의 하류 쪽 20~30m 지점에서 수심이 10.5m로 찍히는 5곳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국민검증단의 박창근 관동대 교수(토목공학)는 “이처럼 가동보 구조물 아래가 깊게 파이는 세굴 현상은 보 아래쪽 지반이 약해지면서 이곳으로 물과 모래가 흐르는 파이핑 현상 때문으로 보인다. 방치하면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말했다.

정부는 4대강 보를 건설하면서 보 하류 쪽에 강바닥 세굴 현상을 막기 위해 시멘트로 물받이공을 설치했고, 잡석을 그물망에 넣은 바닥보호공도 설치했다. 대규모 준설 공사로 보 하류 평균 수심은 5~6m로 깊게 팠다.

이날 승촌보 구간 영산강에선 지난 주말 100㎜ 안팎의 비로 수량이 늘어나 높이 5m의 가동보 위로 탁한 강물이 넘치고 있었으며, 녹조 현상은 다소 누그러진 모습이었다.

검증단은 이어 지석천이 영산강에 합류하는 지점의 역행침식, 전남 나주시 죽산보 인근의 농경지 침수, 광신대교·고막원천의 자전거도로 붕괴 등의 현장을 돌아봤다.

검증에 동행한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오병윤 통합진보당 의원은 “4대강 사업을 밀어붙인 이들은 뒷짐지고 시민단체가 앞장서 국민 불안을 해소하려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9월 정기국회가 열리면 환경재앙을 막기 위해 ‘4대강 복원 특별법’을 발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인철 녹색연합 4대강현장팀장은 “4대강 사업의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는 현장들을 점검해 대안을 제시하겠다”고 말했다.

나주/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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