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라뱃길 보상금 투입 ‘합의’
2016년 뒤 사용 연장엔 이견
서울·인천 TF팀 다시 가동
2016년 뒤 사용 연장엔 이견
서울·인천 TF팀 다시 가동
2016년 수도권 매립지 사용 종료를 앞두고 기한 연장 문제로 갈등을 빚어온 서울과 인천시가 머리를 맞댔다. 서울시는 대규모 투자 의사를 밝혔고 인천시가 이를 수용했다. 그러나 매립지 연장을 놓고선 견해차가 커 갈등을 어떻게 풀어갈지 주목된다.
기동민 서울시 정무부시장과 김교흥 인천시 정무부시장은 14일 오전 10시 인천시 정무수석실에서 “수도권 매립지 현안 해결을 위해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은 합의문을 발표했다. 양쪽은 합의문을 통해 먼저 수도권 매립지 주변지역 환경 개선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서울시는 이를 위해 경인 아라뱃길 부지 보상금으로 받은 1025억원을 2016년까지 내놓고, 인천시는 서울시로부터 받을 보상금 전액을 수도권 매립지 주변지역 환경 개선 사업에 쓰기로 했다. 서울시는 올해 200억원을 인천시에 이전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2016년에 기한이 끝나는 수도권 매립지 사용 연장에 대한 해법도 모색하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허종식 인천시 대변인은 “이번 합의문과 수도권 매립지 연장은 별개이다. 수도권 매립지 사용 기한에 대한 인천시 입장은 변함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인천시는 수도권 매립지 사용 기한 연장에 반대해 왔으며, 청라국제도시 등 매립지 주변 주민들도 환경부와 서울시의 사용 기한 연장 움직임에 집단 반발해 왔다.
이에 양쪽 시는 주민들의 피해를 줄여나가는 게 최우선 과제라는 공통된 인식을 토대로, 쓰레기 수송 도로 등 취약 지역에 대한 환경 개선을 통해 악취, 분진, 소음 등을 줄여나갈 예정이다.
또 양쪽은 ‘수도권 매립지 서울·인천 공동 티에프(TF)’도 다시 가동하기로 했다. 티에프는 양쪽 정무부시장을 공동단장으로 시의원, 담당 국·과장 등이 참여해 2011년 11월 두 시의 공동합의문에 따라 만들어졌으나 지난해 6월 이후 사실상 활동이 중단됐다.
양쪽은 수도권 매립지 현안을 풀기 위해선 국가적 관심이 필요하다는 데 뜻을 모으고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해결에 나서줄 것을 촉구하기로 했다.
인천 서구 백석동 수도권 매립지는 전체 면적 1540만㎡ 규모로, 날마다 15t 덤프트럭 1500대 분량인 1만6000여t의 쓰레기가 들어오고 있다. 이곳에 반입되는 쓰레기의 48%는 서울시에서, 35%는 경기도에서 배출된다. 인천시에서 배출한 쓰레기는 17%에 그친다.
정태우 김영환 기자 windage3@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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