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 “연간 100억원 세수 보탬”
시의원 19명중 1명 빼고 유치서명
시민연대 “의회까지…어이없다”
시의원 19명중 1명 빼고 유치서명
시민연대 “의회까지…어이없다”
충북 충주시가 온천 관광지인 수안보에 화상경마장이 포함된 말문화복합센터를 유치하는 데 적극 나서고 충주시의회까지 유치에 힘을 보태자 충주지역 시민단체 등이 크게 반발하고 있다.
이종배 충주시장은 지난 6월 주간 업무보고 자리에서 “화상경마장은 연간 100억원 이상의 지방세수가 확보돼 지역 발전에 큰 보탬이 된다. 유치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 뒤 충주시는 온천휴양지 수안보를 후보지로 내세우고 유치에 나섰다. 지난달 26일에는 ㅇ업체가 수안보면 온천리 일대(옛 수안보터미널 터) 3만9614㎡에 350억원을 들여 ‘말문화복합레저센터’를 개발하겠다는 사업계획서를 충주시에 냈다. ㅇ업체는 이곳에 한국마사회 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말문화박물관, 승마센터, 실내외 마장 등을 설치할 계획이다.
권영복 충주시 축산정책담당은 “ㅇ업체의 계획서를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으며, 공청회·여론조사 등 시민들의 의견을 물어 추진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주시의회도 화상경마장이 포함된 말문화복합센터 유치에 힘을 보태고 있다. 양승모(민주당) 시의회 의장, 정태갑(새누리당) 부의장 등 여야 의원을 가리지 않고 의원 대부분이 유치서명서에 이름을 올렸다. 충주시의회 의원 19명 가운데 안희균(민주당) 의원 정도만 서명하지 않았다. 양 의장은 “이름만 관광 특구인 수안보의 발전을 위해서는 말문화복합센터가 필요하다”고 했으며, 정 부의장은 “수안보 출신 의원의 권유로 서명했다”고 밝혔다. 안 의원은 “대전, 천안 등 다른 지역 화상경마장을 방문했더니 지역 경제엔 도움되지 않고 사행산업 폐해가 너무 커서 반대한다”고 말했다.
한살림, 민주노총, 농민회 등 충주지역 시민사회단체 등 12곳이 참여하고 있는 ‘화상경마장 유치 반대 충주시민연대’ 신건준 사무국장은 “시에 이어 주민을 대변하는 시의회까지 화상경마장 유치 찬성에 서명한 것을 보고 어이가 없었다. 의회가 화상경마장 유치에 혈안이 돼 있는 시에 놀아난 꼴”이라고 말했다.
시는 이달 안이나 다음달 초께 여론조사를 벌여 말문화복합센터 설치 여부를 결정할 참이다. 하지만 시민연대 쪽은 시가 여론조사에 앞서 찬성 쪽으로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시는 지난 6일 사업계획서를 낸 ㅇ업체 쪽에서 나온 말문화복합센터 파급효과 관련 용역보고서를 다듬어 보도자료로 배포했다. 말문화복합레저센터 유치추진위원회에서 만든 홍보 책자가 읍·면·동사무소 등에 버젓이 비치되기도 했다. 신 사무국장은 “아무리 시가 화상경마장을 유치하고 싶더라도 업체 쪽이 낸 자료를 시민들에게 알려 찬성 쪽으로 여론을 몰아가려는 것은 너무 속보이는 짓이다. 공정한 상태에서 객관적인 여론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선영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 사무처장은 “대부분의 자치단체들이 화상경마장의 사행성 때문에 유치를 꺼리는데 유독 충주는 시가 앞장서고 의회가 거드는 모습이다. 복합센터로 치장한 화상경마장은 결코 수안보를 포함한 지역 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오윤주 기자 sti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사설] 노동자 안전 뒷전 중대재해법 후퇴가 민생 대책인가 [사설] 노동자 안전 뒷전 중대재해법 후퇴가 민생 대책인가](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300/180/imgdb/child/2024/0116/53_17053980971276_20240116503438.jpg)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①국내서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①국내서](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800/320/imgdb/original/2023/1228/20231228503768.jpg)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②번역서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②번역서](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original/2023/1228/20231228503807.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