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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국 전국일반

‘전통시장 상품권’ 천덕꾸러기?

등록 2014-01-27 22:32

사용 꺼리고 잔액환불 거부도
상인들은 “가입 번거롭다”
지역사랑상품권도 마찬가지

충남발전연 이민정 연구원
“가맹점 늘리고 서비스 제고를”
전통시장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도입된 상품권이 더 잘 쓰이기 위해서는 가맹점 수를 늘리고 가맹 점포들의 서비스 질도 끌어올려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충남발전연구원 산업경제연구부 이민정 초빙책임연구원은 27일 낸 자료에서 “상품권 홍보와 보급을 위해서는 다양한 가맹점 확보와 가맹 점포의 서비스 질 제고를 통해 재이용률을 끌어올리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현재 전통시장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발행되는 상품권에는 온누리상품권과 지역사랑상품권이 있다.

2009년 7월 중소기업청·시장경영진흥원에서 첫선을 보인 온누리상품권은 2009년 200억원어치가 발행돼 104억6000만원어치가 구입된 뒤 해마다 크게 늘어 2012년에는 발행액 4000억원, 구매액이 4257억7000만원에 이른다.(그래픽) 전통시장 상인과 소비자 사이에 수수료가 필요 없고 온라인·오프라인 모두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상품권 구매처나 가맹점에 대한 홍보·안내가 부족하고 일부 점포에서는 사용을 꺼리는데다 잔액 환불을 거부당하는 경우도 있다. 상인들은 가맹점 가입하기가 번거롭고 일부 은행에서만 환전이 가능하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발행 규모가 크다 보니 전체 상품권 회수액의 4분의 1가량이 불법으로 현금화되는 폐단도 적지 않다.

온누리상품권과 달리 지역사랑상품권은 지방자치단체에서 발행하는 상품권이다. 충남에서는 보령시가 1999년 처음 선보였다. 온누리상품권은 전통시장에서만 사용하지만 지역사랑상품권은 해당 지자체 안의 외식업소나 편의점·주유소 등 다양한 곳에서 쓸 수 있는 게 장점이다. 현재 전국 지자체 50곳에서 발행하고 있다. 그러나 온누리상품권과 마찬가지로 홍보가 부족하고 가맹 점포가 많지 않으니 상인들한테서 외면받는 사례가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상품권 회수율이 20%에 미치지 못할 만큼 저조하다.

이민정 연구원은 이런 현황 조사를 바탕으로 두 상품권이 경쟁이 아닌 보완관계 형태로 쓰여야 한다고 제안했다. 또 지역사랑상품권의 경우 공무원들 사이에만 유통되는 사례가 많기 때문에 주민 홍보가 절실하다고 봤다. 특히 두 상품권의 홍보·보급에는 지자체 정책뿐 아니라 지역 기관·단체·기업·주민들 사이의 협조가 필수적이라고 분석했다. ‘전통시장 가는 날’을 지정하거나 ‘1기관-1시장 자매결연’ 등 적극적인 협력을 예로 들었다. 이 연구원은 “시·군별로 소규모·산발적으로 유통중인 지역사랑상품권을 통합해 도 차원의 상품권으로 추진하는 것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전진식 기자 seek16@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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