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안맞는 노선 결행 및 단축
도, 업체 8곳 실태점검 위반 적발
“근거 있으면 운행 조정해줄 것”
도, 업체 8곳 실태점검 위반 적발
“근거 있으면 운행 조정해줄 것”
전남지역 일부 시외버스들이 수지가 맞지 않는 노선은 운행하지 않고 경로를 단축하는 등 멋대로 운행한 사실이 들통이 났다.
전남도는 8일 “시외버스 통합전산망 구축을 앞두고 운송실태를 점검한 결과, 일부 업체가 수익이 나지 않는 노선을 결행하고 경로를 단축하는 등 얄팍한 영업을 해오다 적발됐다”고 밝혔다.
도는 지난달 3~14일 광주·여수·목포·부산사상 등지 버스터미널과 섬진강·사천 등지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인가 노선의 운행 현황을 점검했다. 이번 점검은 전체 노선의 30% 가량을 표본조사한 것이어서 실제로 인가 기준을 위반하는 사례는 더 많을 것으로 보인다.
금호고속은 진도~부산 노선을 하루 2차례 왕복하겠다고 인가를 받았지만 진도발만 운행하고 부산발은 결행했다. 광주~남악은 하루 3차례를 운행해야 하지만 손님이 별로 없는 광주발 오전 9시와 남악발 오후 4시엔 아예 배차를 하지 않고 빼먹었다.
광신고속은 하루 4차례인 광주~강화 노선 중 한차례만 정상적으로 운행하고, 나머지 3차례는 목적지를 오산으로 바꿔 단축 운행을 했다. 또 하루 2차례로 인가를 받은 목포~인천공항은 평균 승객수를 헤아려 오전 5시30분만 운행하고, 오후 4시30분은 결행해왔다.
광우고속은 인가받은 27개 노선 중 여수~목포를 6차례, 여수~해남을 2차례 각각 줄이는 등 2개 노선에서 감회운행을 하다 적발됐다. 동방고속도 18개 노선 중 여수~녹동은 12차례, 광주~녹동은 3차례 줄여 승객의 불편을 초래했다.
도는 수익을 고려하다 승객한테 불편을 끼치는 운수업계의 이런 고질적인 관행들을 고치기 위해 지난 2월 인가 내용과 실제 운행을 일치시키도록 권유한 바 있다. 또 각 회사에 정비를 권고한 뒤 적발한 위반 사례에 대해 건마다 과징금 100만원을 물리고, 해당 업체가 근거를 들어 사업계획의 변경을 신청하면 조정을 해주기로 했다. 전남지역에서 운행중인 시외버스는 금호·광신 등 8개 업체의 291개 노선 1233대에 이른다.
윤연화 도 교통정책담당은 “애초 인가를 받을 때 수요 예측을 잘못했거나 나중에 교통 여건이 바뀌었을 수도 있다. 이유 있는 변경 신청이 들어오면 폐지·휴업·증회·감회 등 조처를 하겠다. 인가와 현실이 달라 승객들이 혼란스러워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는 내년부터 인터넷과 휴대전화로 전국의 시외버스 운행정보를 검색해 예매할 수 있는 시외버스 통합전산망 구축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안관옥 기자 okah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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