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문화기술 개발성과 기업에 전수해요”

등록 2015-07-07 20:29

광주과학기술원 부설 시티연구소
문화콘텐츠 기업들에 설명회 열어
부가가치 높이는 문화기술들 공유
고광희 소장 “융합연구 성과낼 터”
광주과학기술원(지스트) 부설 한국문화기술(CT)연구소가 지역 문화콘텐츠 관련 기업들을 상대로 연구 성과를 전수하기 위한 첫걸음을 내디뎠다. 문화기술(CT)은 문화상품의 부가가치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모든 형태의 유무형적 기술을 뜻한다.

시티연구소는 2013년 4월 광주과학기술원 다산빌딩에 1부 3실 1개팀으로 개소했으나, 그동안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지원받은 연구기술개발비조차 제대로 소화하지 못했다. 시티연구소는 2013년 연구기술개발비 50억원 중 25억원을 반납했고, 2014년엔 연구기술개발비 42억원 중 26억원을 반납했다. 올해 시티연구소 예산 38억원 가운데 연구기술개발비는 20억원으로 줄었다. 시티연구소는 2013년 개소 당시 올해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국책 출연 연구원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소장과 교수(3명), 연구원(5명)·행정직(2명) 등 근무 직원은 11명에 불과하다.

시티연구소는 지난달 고광희 기전공학과 교수가 2대 소장으로 취임하면서 기술개발 성과를 소개하는 등 업체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7일 오후 3시부터 광주시 남구 송하동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에서 열린 연구기술개발 성과 설명회엔 문화콘텐츠 기업 관계자 20여명 등 40여명이 참석했다. 이날 설명회 참석자들은 옛 문화재나 건축물 등이 눈앞에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극사실적 슈도(pseudo·유사) 홀로그램 및 가상 전시물의 전시공간 구현기술’ 등의 연구 성과에 대해 큰 관심을 보였다. 2008년부터 광주에서 애니메이션을 제작해온 마로스튜디오 박일호(42) 대표는 “상호 교류를 통해 기술개발 연구 성과가 기업들에 제공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시티연구소는 앞으로 과학기술, 디자인, 문화예술, 인문사회 등 다양한 학문분야 사이의 교류를 통해 문화산업 복합기술을 연구·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출 방침이다.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려면 문화예술 현장과 연구 현장, 중소기업 등의 인문·사회·기술·예술 전문가가 어우러지는 융합연구 수행이 중요하다. 고광희 소장도 “문화체육관광부 아시아문화전당과도 곧 업무협약을 체결할 방침이며, 광주시와의 협조도 매우 중요하다. 광주정보문화산업진흥원, 대학 연구자, 문화콘텐츠 기업 등과 협업해 새로운 성과를 만들어 내겠다”고 말했다.

시티연구소는 독립 청사를 짓기 위해 8억원을 들여 청사 건립 계획 관련 설계용역을 맡길 예정이다. 개소 당시 2016년엔 연구원 300여명이 근무하는 청사 건립 계획도 발표된 바 있다. 광주시 문화산업과 관계자는 “시티연구소의 존재 이유가 연구기술개발 성과를 업체한테 돌려주는 것이다. 아시아문화전당과 연계해 우수한 문화기술을 바탕으로 창업과 제품 개발을 통해 시티 분야 고용을 늘릴 수 있도록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대하 기자 daeha@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