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올 도시 텃밭농사 풍년 기원합니다”

등록 2016-03-24 21:33

[사람과 풍경] 대전 도시농부들 시농제

농민 200여명·대학생 등 행사
열무 등 씨앗 공동구매해 뿌려
“경작 공동체·대안문화 가꿔요”
대전도시텃밭연대의 시농제가 26일 열리는 가운데, 도시농부들이 2014년 3월30일 대전 유성구 하기동 텃밭에서 시농제를 치르고 있다. 사진 대전도시텃밭연대 제공
대전도시텃밭연대의 시농제가 26일 열리는 가운데, 도시농부들이 2014년 3월30일 대전 유성구 하기동 텃밭에서 시농제를 치르고 있다. 사진 대전도시텃밭연대 제공

“한 해 농사가 풍년 들게 해주세요.”

대전 도시농부들의 시농제가 26일 오후 2시 대전시 유성구 외삼동 274-12번지 어울림 텃밭에서 열린다. 대전도시텃밭연대, 도시농업지원기관 손수레(sonsure.co.kr)가 여는 ‘2016 시농제’엔 어울림을 비롯해 외삼, 죽동 논골, 하기, 관평동 청라, 와송, 죽동 패밀리팜 등 대전지역 7개 텃밭 농민 200여명과 대학생들로 꾸려진 성북동 대학텃밭 가족 등이 참여한다.

텃밭당 규모는 496~826㎡(150~250평)다. 이 텃밭을 6~10가족이 맡아 농사를 짓는다. 이들은 겨우내 농사 잘 짓는 법과 도시농업이 중요한 이유, 농자재 관리 기법 등을 배웠다. 텃밭을 재배할 가족을 선정하고 씨앗도 공동구매했다.

첫 파종 작물은 씨감자다. 이 감자는 한여름 모깃불을 피울 때쯤 수확하게 된다. 공동구매한 씨앗은 열무, 케일, 브로콜리, 청경채, 얼갈이배추, 적환무, 근대, 아욱, 시금치, 파, 부추, 당근 ,땅콩, 완두콩, 옥수수 등 채소가 주류를 이룬다. 지난해에는 대전 유성구에서 로컬푸드 인증을 받아 서로 나누고 남는 수확물을 팔 수 있게 됐다.

날이 따뜻해지면 작물이 쑥쑥 자란다. 그런데 작물보다 잡풀은 더 빨리 자란다. 한여름 햇빛 아래 땀 흘리며 풀 잡는 일이며, 비 맞으며 로터리 쳐야 하는 일이 호락호락하지 않지만 씨앗이 싹을 틔우고, 그 싹이 자라서 먹거리가 되는 모습을 지켜보는 즐거움을 포기할 수 없다는 게 텃밭 농민들의 말이다.

이들의 텃밭 사랑은 다양한 모양의 텃밭을 세상에 선보이기도 했다. 2년 전에는 오토바이 짐받이에 흙이 든 상자를 고정시키고 상추를 기르는 이동식 텃밭을 제작했다. 언제 어디서 삼겹살을 먹어도 친환경·무공해 상추를 공급할 수 있다는 장점은 있었으나 노상 싣고 다녀야 하고, 비둘기의 도시락 구실도 하는데다 삼겹살에는 늘 술이 곁들여지는 단점 때문에 활성화되지 못했다. 올해는 도시텃밭교사를 양성하고 어린이 텃밭학교도 열 계획이다.

도시텃밭은 생태적으로는 무농약·무화학비료·무비닐이 원칙인 유기농 텃밭이다. 또 이웃과 함께 기르고 수확해 나누는 공동체이자 대안문화이기도 하다.

백종운 대전도시텃밭연대 실무간사는 “도시텃밭은 흘린 땀만큼 수확의 기쁨을 누리고, 땅이 주는 정직함을 이웃과 나누는 경작 공동체이다. 더 많은 시민이 참여해 도심에서 아이들과 텃밭 체험을 하고 전통주를 담가 마시는 즐거움을 함께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