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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 열차서 내려 바로 지하철 탄다…환승통로 신설

등록 2017-03-23 11:58수정 2017-03-23 14:03

코레일, 서울역 4번 플랫폼~지하철 연결통로 개통
철도 벽 허물기 프로젝트, 대중교통~열차 연계 강화
코레일 직원들이 지난 21일 서울역 4번 승강장에서 지하철 1·4호선과 연결되는 통로를 시범 이용하며 시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있다.
코레일 직원들이 지난 21일 서울역 4번 승강장에서 지하철 1·4호선과 연결되는 통로를 시범 이용하며 시설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점검하고 있다.
서울역에 수도권 전철, 지하철 1·4호선과 연결되는 환승 통로가 생겼다. 전철·지하철을 타고 와 열차에 탑승하거나 열차에서 내려 전철·지하철을 타는 승객은 복잡한 맞이방(대합실)을 거치지 않아도 돼 이동 동선이 줄고 편리해졌다.

코레일은 24일 오후 2시30분 서울역 4번 승강장(플랫폼)에서 열차~전철 직통 환승 통로 개통식을 연다고 23일 밝혔다. 이 통로는 길이 168m이며 계단 1곳을 제외하고는 수평 이동을 할 수 있다. 코레일은 전철 개집표기 7대·자동발매기 2대·정산기 1대·환급기 1대를 설치해 열차에서 내린 승객들이 이 통로를 따라 수도권 전철, 지하철 1·4호선을 탈 수 있도록 조처했다. 전철·지하철을 이용해 서울역으로 와서 열차에 탑승하는 승객들도 이 통로를 이용할 수 있다.

코레일은 “서울역 연간 이용객 3500만명 가운데 약 2000만명, 하루 평균 6만명이 지하철을 탄다. 또 4번 플랫폼은 케이티엑스(KTX)의 3분의 1가량이 도착하고 출발하는 서울역의 주요 플랫폼이어서 이 승강장과 지하철·전철 연결 길을 수평으로 연결하는 통로를 개통했다”고 설명했다. 김병철 코레일 광역철도본부 광역서비스처장은 “다른 승강장에서 내리는 승객과 다른 승강장에서 열차를 타는 승객은 불편할 수 있지만, 에스컬레이터 등을 타고 4번 승강장을 이용하면 맞이방을 거치는 것보다 다소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홍순만 코레일 사장은 “대중교통과 철도가 수평으로 연결되고 쉽게 이동하는 연계 환승이 이뤄져야 한다. 이 환승 통로는 사당~광명역 셔틀버스 운행에 이은 두 번째 철도벽 허물기 프로젝트의 성과다. 오는 7월에 송내역~광명역 셔틀버스를 개통할 계획이며, 서울역 4~14번 승강장 지하에 설치된 보도를 보완해 모든 승강장과 지하철역을 연결하는 방안도 국토부와 협의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사진 코레일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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