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소형어선, ‘사고’에서 지키려 직접 블랙박스 만들었죠”

등록 2018-01-21 19:28수정 2018-01-21 20:38

태안 원이소 사회적협동조합
문성호 이사장 “작은 배는 늘 약자”
재작년 조합 출범 뒤 첫 사업

문성호 원이소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왼쪽)이 19일 태안 모항에 정박해 있던 진하호 조타실에서 국현도 선장과 어선용 블랙박스 ‘바다 아이’ 성능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문성호 원이소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왼쪽)이 19일 태안 모항에 정박해 있던 진하호 조타실에서 국현도 선장과 어선용 블랙박스 ‘바다 아이’ 성능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문성호 원이소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은 최근 어선용 블랙박스 ‘바다-아이’(BaDa-eye)를 만들었다. 이 블랙박스는 소금기와 방수 기능이 뛰어나고 전압이 불안정한 어선에서 사용하도록 최적화했다. 불빛이 없는 밤에는 흑백으로 자동 전환 되고, 항구 정박 때는 핸드폰으로도 배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다.

‘바다-아이’는 문 이사장이 2016년 사회적협동조합을 꾸리고 조합원의 의견을 모아 벌인 첫 사업이다. 이 지역 선주와 맨손 어민 등 약 3천명이 협동조합의 조합원이다. 원이소는 충남 태안군 원북면·이원면·소원면을 일컫는다.

“사고 나봐유. 속 터져 죽어유. 그래서 만들었슈.” 문 이사장은 해상 사고가 실제로는 잦은데 대규모 충돌사고나 침몰, 유류유출 사고 정도만 알려질 뿐이라고 말했다. 해상사고는 원인·증거 등이 명확지 않으면 해난심판원에 의뢰해 처리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큰 배라고 해봐야 9.77t인 어선들은 늘 약자 신세다. 또 부두에서는 정박 중에 선체가 부서지거나 어구 등을 도난당하는 피해를 입기도 하는데 사고를 낸 배 등을 몰라 손해를 고스란히 떠안는 경우도 허다하다고 했다.

문 이사장은 “일부 선주들이 배에 특수화물차량용 블랙박스를 설치하는데 소금기·바닷물에 장비가 버티지 못한다”며 “폐쇄회로카메라는 저장장치가 없어 기관 작동 여부와 선체 안팎의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모니터일 뿐”이라고 덧붙였다.

‘바다-아이’는 어민들의 의견을 듣고 성능을 개선하는 등의 노력 끝에 탄생했다. 바다-아이를 설치한 국현도 진하호 선장은 “조타실 등 배 4곳에 카메라를 설치했다. 운행하면서 배 상태를 볼 수 있고 언제든 녹화 영상을 확인할 수 있어 든든하다”고 말했다.

원이소 사회적협동조합(blog.daum.net/msh9193)은 앞으로 조합원 대상으로 그물 실명제를 시행해 폐그물을 가져오면 새 그물 구입비를 지원하는 사업을 할 계획이다. 바다에 버려지는 폐 어구로 발생하는 바닷속 환경오염을 막기 위해서다. 또 서해의 어족자원이 줄어들어 어민 소득이 줄어드는 것에 대비해 간을 튼튼하게 하는 우럭, 당을 낮추는 굴 등 기능성 양식 사업도 구상하고 있다.

문 이사장은 “2007년 서해 원유유출사고 당시 태안유류피해투쟁위원장으로 일하면서 겪었던 어민들의 억울함을 생생하게 기억한다. 우리 사회적협동조합은 조합원이 원하는 사업을 해 이익을 모두와 나눌 것”이라고 다짐했다.

글·사진 태안/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