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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해운대 마리나항 개발 논란

등록 2018-02-13 10:36수정 2018-02-13 14:53

개발예정지에 가보니 요트계류장은 텅 비고 음식점 ‘더베이101’은 성업 중
해양수산부 250척 요트 계류하는 마리나항 2021년 완공계획
민간사업자는 ‘더베이101’ 운영하는 삼미건설
찬성 주민 “상권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 효과”
반대 주민 “특정 업체 특혜 논란과 환경훼손”
부산 해운대구 우동 동백섬 모습. 앞의 왼쪽 건물이 복합마리나 시설인 더베이101이다. 파손된 요트계류장과 요트 한 척이 보인다.
부산 해운대구 우동 동백섬 모습. 앞의 왼쪽 건물이 복합마리나 시설인 더베이101이다. 파손된 요트계류장과 요트 한 척이 보인다.
13일 부산 해운대구 우동 동백섬에 있는 복합마리나시설인 ‘더베이101’ 앞바다에는 철골만 남은 요트계류장의 흔적이 있었다. 바로 옆에는 요트 한 척이 정박해 있었다. 삼미건설이 운영하는 더베이101은 2014년 5월 요트 50여 척을 댈 수 있는 규모의 수상레저시설로 문을 열었지만 태풍과 크고 작은 파도에 계류시설이 파손됐다. 이후 더베이101 쪽은 수상레저시설 운영을 중단한 채 카페와 음식점 등 상업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해양수산부는 2015년 이곳에 ‘부산 운촌 마리나항만 개발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동백섬과 광안대교, 마린시티를 볼 수 있는 다목적 방파제(길이 300m)와 14만1212㎡(바다 8만6466㎡·땅 5만4654㎡) 터에 250척 규모의 요트계류장과 클럽하우스 등을 만드는 내용을 담고 있다. 국비 280억원과 민간자본 550여억원이 투입돼 2021년 완공계획이다. 해수부는 2015년 8월 삼미건설이 참여하는 삼미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고, 2016년 11월 실시협약을 맺었다. 실시설계를 거쳐 2019년 착공 예정이다.

주민들의 반응은 엇갈린다. 사업 찬성 주민들은 침체한 해운대 상권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 등을 이유로 사업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해운대 우1동 자치위원회 쪽은 “해마다 해운대의 관광객이 줄어들고 있다. 이 사업이 침체하고 있는 지역경제에 활기를 북돋워 줄 것으로 기대한다. 또 태풍 때 월파 위험성 등 마린시티 일대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사업이 제대로 추진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 근처에서 옷가게를 운영하는 김아무개씨는 “사람이 몰리면 상권 활성화에 도움이 된다”고 했다.

반대 주민들은 특혜 논란과 환경훼손 등을 이유로 사업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다. ‘동백섬 운촌 마리나항 요트계류장 개발사업 결사반대 주민 비상대책위’와 환경단체 등은 “더베이101을 운영하는 삼미건설이 이 사업의 우선 사업자다. 개발 방향이 사업자의 수익을 보장하는 쪽으로 흘러갈 공산이 크다. 개발 과정에서 매립하는 땅의 일부를 투자금 대신 삼미건설 쪽에 주기로 했다. 이는 공공개발 명목으로 특정 업체에 특혜를 주는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강진수 비대위원장은 “특혜 의혹 말고도 환경훼손, 운촌항 수질 오염, 교통체증, 어업인 피해 등 문제가 많은 것으로 파악된다”고 말했다. 최수영 부산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은 “국책사업이라지만 민자사업에 가깝다. 특혜 논란까지 일고 있는 상황에서 특정 업체와 소수를 위한 마리나 개발사업을 진행할 이유가 없다. 공원 등을 조성해 시민에게 돌려주는 방식으로 사업 방향을 조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비대위는 지난 9일부터 부산시청 앞에서 사업 백지화를 촉구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감사원 감사 청구도 진행할 방침이다. 글·사진 김영동 기자 ydkim@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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