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전국 전국일반

대전 매봉공원 민간사업 조건부 승인

등록 2018-03-23 16:00수정 2018-03-23 20:16

도시공원위 ‘녹지연결축 보강, 비공원 시설 축소’
전자통신연 노조 “대덕특구에 아파트 단지라니…
자연환경 보전 투쟁 강화할 것”
대덕특구 주민들로 꾸려진 매봉산지킴이들이 매봉산에서 가족 피크닉을 마친뒤 개발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매봉산지킴이 제공
대덕특구 주민들로 꾸려진 매봉산지킴이들이 매봉산에서 가족 피크닉을 마친뒤 개발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매봉산지킴이 제공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 매봉근린공원 민간특례사업이 조건부 승인됐다. 이 사업을 반대해온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노조 등 대덕특구 구성원들은 매봉산 지키기 활동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는 22일 도시공원위원회가 매봉근린공원 특례사업에 대해 3차 심의를 해 조건부 가결했다고 23일 밝혔다. 민간사업자인 매봉파크피에프브이㈜는 이날 2차 심의 당시 28동 450세대이던 비공원 시설(아파트)을 15동 436세대로 줄인 계획서를 제출했다. 이 회사는 2차 심의 당시 7만9235㎡이던 비공원 시설 부지를 6만4864㎡로 축소하는 대신 공원시설 면적을 27만5671㎡에서 29만42㎡로 확대하고 생태축 폭도 105m에서 255m로 보완했다.

이에 대해 도시공원위원회는 △비공원 시설의 구역계 유지 △비공원 시설안 단지계획 검토를 통한 하단부 옹벽 완화 및 경관 개선 △생태복원계획 및 시설물 배치 등 공원 조성을 위한 전문분야 부문에 대해 소위원회를 꾸려 심의하는 것 등을 조건부로 가결 처리했다.

도시공원위원회는 조건부 가결 내용을 바탕으로 비공원 시설에 대한 세부계획을 세워 도시계획위원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김추자 대전시 환경녹지국장은 “매봉공원 조성 계획은 2020년 도시공원 일몰제에 대비해 더 큰 막개발을 예방해 연구원 주변의 연구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의 쾌적한 정주환경을 위한 것이다. 연구기관 등의 의견은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및 관련 기관과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개발계획이 승인되자 대덕특구의 매봉산지킴이, 정부출연 연구기관 노조 등 매봉산 개발계획 백지화를 요구해온 시민·단체들은 “대전시가 대덕특구의 특성과 여론을 무시하고 아파트촌을 건설하고 있다”며 강력한 투쟁을 경고했다.

한주동 한국전자통신연구원 노조위원장은 “정부출연연구기관이 연서명하고 주민이 인간 띠 잇기를 하는 등 매봉산 개발 반대를 하고 있으나 대전시는 아파트 건설을 허가하는 데 혈안이 돼 있다”며 “대덕특구는 과학도시 대전의 랜드마크이므로 대전시가 앞장서 환경을 지켜야 하는데 도시공원 일몰제를 명분 삼아 대규모 아파트 단지를 지어 환경을 망가뜨리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한편 매봉파크피에프브이㈜는 올해부터 2020년까지 2263억원을 들여 대덕특구인 유성구 가정동 산 8-20번지 일대 매봉산 35만4906㎡ 가운데 6만4864㎡에 8~12층 규모의 아파트 436세대를 짓는 것을 뼈대로 하는 민간특례사업을 추진해왔다.

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전국 많이 보는 기사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1.

대전 초등생 살해 교사 “어떤 아이든 상관없이 같이 죽으려 했다”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2.

HDC신라면세점 대표가 롤렉스 밀반입하다 걸려…법정구속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3.

“하늘여행 떠난 하늘아 행복하렴”…교문 앞에 쌓인 작별 편지들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4.

대전 초교서 8살 학생 흉기에 숨져…40대 교사 “내가 그랬다”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5.

살해 교사 “마지막 하교하는 아이 유인…누구든 같이 죽을 생각”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