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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원도심 부흥 ‘북항-부산역-배후단지’ 통합개발 본격화

등록 2018-12-11 17:20수정 2018-12-11 20:52

항만-철도 주변 7개 구역 나눠 특화개발
해수부 등 내년 2월 기본계획 고시 예정
부산항 북항. 부산항만공사 제공
부산항 북항. 부산항만공사 제공
신항 건설로 기능이 쇠퇴한 부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대를 묶은 ‘항만-철도-배후단지’ 통합개발사업이 본격화한다. 전체 개발면적만 819만㎡에 달한다.

해양수산부는 통합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관계 기관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고, 20일 부산 국제여객터미널에서 첫 실무 회의를 연다고 11일 밝혔다. 실무협의회에는 해수부를 비롯해 국토교통부, 부산시, 한국철도공사, 한철도시설공단, 한국토지주택공사, 부산도시공사 관계자가 참여한다.

국내 최대 무역항이던 부산항 북항은 2006년 신항 건설로 물동량이 줄면서 그 기능을 잃기 시작했다. 사실상 항만 기능이 상실했음에도 수송과 하역, 야적 시설이 남아 있어 원도심 지역 발전에 걸림돌로 전락했다. 이 일대는 쇠퇴를 거듭하다가 지난해 7월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사업이 문재인 대통령의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로 선정되면서 전환을 맞게 됐다. 해수부와 국토부, 부산시 등은 지난 10월 부산항 북항과 부산역 일대 통합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후속 조처로 이번에 실무협의회를 꾸렸다.

부산항 북항 통합개발 조감도. 해양수산부 제공 (* 누르면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구역별 특화 계획도 나왔다. 부산항 연안여객터미널이 있는 북항 1단계 구역은 수변공원 및 오페라하우스 등 친수·문화지구로, 범일5동 주변 북항 2단계 구역은 마이스(MICE) 산업 중심의 국제교류·도심복합지구로 각각 개발된다. 사업은 단계별로 진행되며, 우선 북항 1단계(153만㎡) 사업은 2022년까지, 북항 2단계(220만㎡) 사업은 2030년 완공을 목표로 추진된다.

2030년부터는 △부산역·진역 일대(임대순환형 정주 기능과 청년문화) △우암부두(해양레저산업) △영도 봉래(근대문화·수변 상업) △영도 청학(해양산업혁신) △신선대·감만부두(항만물류 공간)도 지역에 특화된 공간으로 꾸며진다.

이번 첫 실무협의에선 북항 2단계 개발지구 내 범일5동 주택지와 부산역 일대 철도 재배치 문제를 다룬다. 항만과 철도 이전을 위한 대체시설 건설에 따른 사업비 부담 방안 등도 논의된다. 해수부와 부산시 등은 지속적인 실무협의를 거쳐 내년 2월까지 통합개발 기본계획을 수립해 고시할 방침이다.

해수부 관계자는 “2단계 사업에 화물 컨테이너 보관·적재하는 야적장 시설과 철도 객차나 회차의 분리·연결을 조절하는 조차시설이 있는데, 이 시설을 어떻게 재배치하고 비용을 분담할 것인지가 핵심”이라며 “실무 협의에서 통합개발 사업이 원활히 추진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정하 기자 jungha98@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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