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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엑스 지하에 길이 630m…영동대로 복합환승센터 사업 최종 승인

등록 2019-06-10 15:37수정 2019-06-10 20:51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10일 승인
고속철도 의정부선 제외…12월 착공·2023년 개통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서울시 제공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조감도. 서울시 제공
서울 강남구 코엑스(COEX) 일대 영동대로 지하에 들어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가 최종 승인을 받고 오는 12월 공사에 들어간다. 광역복합환승센터에는 철도통합역사, 버스환승정류장(52개 노선), 주차장 등 환승시설이 들어선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10일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승인했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국토부가 ‘경제성이 떨어진다’고 판단한 고속철도 수서~의정부 연장노선을 서울시가 애초 계획안에서 빼고 다시 설계해 승인을 받은 것이다. 위원회는 “서울시에서 승인을 요청한 개발계획안에 대해 관계기관 협의와 한국교통연구원 등 전문기관 및 전문가 자문을 통해 교통개선대책의 적정성을 면밀히 따져 계획안을 승인했다”고 설명했다.

이 사업은 삼성역~봉은사역 사이에 630m 길이의 환승센터를 만드는 것으로 영동대로 지하 공간에 철도·버스·택시 등 대중교통을 아우르는 환승센터와 쇼핑몰 등을 조성하는 복합개발사업의 핵심이다. 수도권급행철도(GTX) 에이(A)·시(C)노선, 삼성∼동탄 광역급행철도, 위례∼신사 경전철 등 철도 노선과 버스, 택시 등을 이곳에선 유기적으로 갈아탈 수 있다. 지상광장과 공공·상업시설 등도 조성될 예정이다.

이 환승센터는 지상광장에서 지하 4층까지는 자연 채광이 이어질 수 있도록 설계됐다. 대규모 지하 공간이라 시민들이 ‘답답하다’고 느낄 수 있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서다. 보행 동선도 최소화해 평균 환승 거리(107m) 및 시간(1분51초)을 서울역보다 3.5~4배 정도 줄일 수 있도록 계획했다고 서울시는 설명했다.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위치도.  서울시 제공
강남권 광역복합환승센터 위치도. 서울시 제공
애초 지티엑스 시 노선의 선로와 정거장을 공유하는 고속철도 의정부선도 들어올 예정이었다. 하지만 국토부는 ‘경제성이 없다’고 판단해 서울시에 고속철도 관련 시설을 우선 배제할 것을 요청했다. 선로와 정거장을 함께 사용하면 지티엑스와 고속철도의 차이가 없어 비용을 들여 새롭게 조성하는 고속철도의 수요가 줄어들 수밖에 없고, 두 철도가 같은 선로를 쓰면 안전성과 효율성이 떨어진다는 이유에서다.

서울시는 국토부의 요청에 따라 이번 계획안에서 고속철도 관련 시설을 제외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착공 후 내년 2월께 국토부의 지티엑스 시 노선 기본계획이 나오면, 고속철도 의정부선 설치 여부가 확정될 예정”이라며 “만약에 고속철도가 들어오게 되면 변경 승인을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다. 시는 올해 안에 광역복합환승센터를 지정 고시, 기본설계, 기술제안입찰, 개발실시계획 승인 등 절차를 거쳐 오는 12월에 공사를 시작할 계획이다. 개통 목표는 2023년이다.

채윤태 기자 cha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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