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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지하철·버스 요금 200~300원 인상 논의…코로나에 ‘고심’

등록 2020-08-25 15:24수정 2020-08-26 02:34

서울교통공사 적자 1조원 예상
2015년 6월 인상 뒤 동결 상태
지하철마스크 착용 의무화 첫날인 지난 5월13일 오전 8시30분께 서울역에서 시청역으로 향하는 1호선 열차에 시민들이 가득 차 있다. 옥기원 기자
지하철마스크 착용 의무화 첫날인 지난 5월13일 오전 8시30분께 서울역에서 시청역으로 향하는 1호선 열차에 시민들이 가득 차 있다. 옥기원 기자

서울시와 서울시의회가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 요금을 5년 만에 200~300원 올리는 방안을 추진중이다. 대중교통 운영 적자가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코로나19’로 직격탄까지 맞으며 서울교통공사의 적자가 1조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는 등 한계에 부딪혔다는 판단 때문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시민들이 어려워하고 있고 내년에 시장 선거를 앞두고 있어 시점과 인상 폭을 두곤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우형찬 서울시의회 교통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25일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지하철과 버스의 기본요금을 각각 200~300원 인상하는 안에 시와 공감대를 이뤘고 연내 마무리를 목표로 세부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내년 시장 선거 이후로 논의를 미룰 수 있으나 누적된 적자에 코로나19로 인한 승객 감소까지 겹쳐 시내버스는 5000억원, 마을버스는 1000억원, 서울교통공사는 9700억원의 적자가 올해 예상되고 있어 인상이 시급한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서울 지하철 요금은 교통카드로 결제하면 기본요금이 1250원이며 시내버스는 1200원, 마을버스는 900원이다. 시의회는 기본요금을 200원이나 250원 또는 300원을 인상하는 방안을 내부적으로 검토중이다. 시와 시의회는 현재 100원인 5㎞당 추가 요금을 200원 등으로 올리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

서울 대중교통 요금은 2015년 6월 인상 뒤 동결 상태였다. 서울 지하철을 운영하는 서울교통공사는 만 65살 이상 무임 승차 제도 등에 따른 손실로 매년 수천억원대 적자를 내왔다. 지난해 경기도는 대중교통 요금을 인상한 바 있다.

서울시도 요금 인상에 공감하고 있으나 고민이 크다. 서울시 관계자는 “운영 기관들의 적자를 감안할 때 요금 인상 필요성에 당연히 공감하고 있으나 코로나19로 시민들 경제 사정이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이 있어 여러 고민을 하고 있다”며 “아직 금액이나 인상 시기 등은 정해진 게 없다”고 말했다.

송경화 기자 freehw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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