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덕천 부천시장·정하영 김포시장·김상호 하남시장·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은 20일 오전 부천종합운동장 1번 출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티엑스-디 노선 원안 반영을 촉구하고 있다.
김포~부천을 잇는 정부의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디(D) 노선 발표에 반발한 경기 부천·김포·하남·서울 강동구 기초단체장들이 김포~부천~강동~하남을 연결하는 원안사수에 한 목소리를 냈다.
장덕천 부천시장·정하영 김포시장·김상호 하남시장·이정훈 서울 강동구청장은 20일 오전 부천종합운동장 1번 출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지티엑스-디 노선 원안 반영을 촉구했다.
이들은 공동입장문을 통해 “현재 추진 중인 지티엑스 에이(A)·비(B)·시(C) 노선은 모두 수도권을 남북 혹은 대각선을 잇는 노선으로 수도권 인구의 77%가 급행철도 수혜지역에 해당된다”며 “수도권 서부권과 동부권을 잇는 원안노선이 반영돼야 수도권 전체가 차별 없는 서울 접근이 가능해진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번 정부 발표는 공정성과 합리성이 결여된 국토부의 잣대에 다시 한 번 심각한 우려를 표하지 않을 수 없다”면서 “국토부는 시민들에게 충분히 납득할 만한 근거를 제시해야만 한다”고 덧붙였다.
경기 김포·부천·하남시와 서울 강동구 등이 요구하는 지티엑스-디 노선안. 부천시 제공
이들 단체장은 오전 10시30분 더불어민주당 경기도당에서 주관한 지티엑스-디 노선 원안사수 관련 민생연석회의에 참석해 원안 노선의 필요성을 강조할 방침이다. 이들 지자체는 지난달 22일 정부의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1~2030년) 수립 연구 공청회에서 김포도시철도 장기역에서 서울 지하철7호선 부천종합운동장역까지만 잇는 지티엑스-디 노선 발표에 크게 반발해 왔다.
이들 단체가 김포∼부천∼서울 남부∼하남까지 68.1㎞ 구간을 최적 노선으로 정부에 건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국토부는 사업 타당성, 수도권-지방간 투자 균형, 기존 노선 중복 등을 노선 축소 이유로 제시했다. 현재 지자체마다 지티엑스-디 노선 원안 결정을 촉구하는 범서민 서명운동이 전개되고 있으며, 김포시는 19일 현재 11만5천명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글·사진 이정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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