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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시내버스 14년 만에 파업…노사 협상 결렬

등록 2021-09-30 13:34수정 2021-09-30 13:44

정년연장, 임금인상, 공휴일 유급휴일 지정 등 이견
30일 대전시청 앞 시내버스 정류장에 파업안내문이 붙어 있다.
30일 대전시청 앞 시내버스 정류장에 파업안내문이 붙어 있다.

대전 시내버스가 30일 파업했다. 대전 시내버스가 파업하기는 2007년 이후 14년 만이다. 대전시는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시내버스 회사와 전세버스 등으로 비상수송대책을 시행했다.

대전시는 시내버스 노사 협상이 이날 새벽 결렬되자 시내버스 13개 회사 가운데 파업에 참여하지 않은 3개 회사(대전운수·금남교통·동건운수) 버스와 정상근무가 가능한 비노조원으로 시내버스 437대를 운행하고 전세버스 140대, 관용버스 9대를 동원하는 등 모두 586대의 버스를 노선에 투입했다. 이는 평일에 운행하는 시내버스 964대의 60.7% 수준이다. 또 시는 도시철도를 하루 242회에서 290회로 증편 운행하고 택시 부제도 해제했다. 파업 기간에 버스 이용은 무료다.

시는 대전 100개 노선 가운데 외곽노선 29개 등 61개 노선은 정상 운행되고 있으며, 39개 노선은 감차 운행되고 있으나 미운행 노선은 없다고 밝혔다. 

대전시지역버스노동조합과 대전운송사업조합은 30일 새벽 3시께 임금단체협상 결렬을 선언했다. 대전 시내버스 노사는 전날인 29일 오후 4시부터 노조가 요구한 △정년 3년 연장 △임금 4.7% 인상 △단체협약에 법정 공휴일을 유급휴일로 명시할 것 등 사안을 놓고 자율교섭·특별조정을 벌였다.

노조 쪽은 준공영제를 시행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서울·인천·대구는 만 63살, 부산은 만 62살, 광주는 만 61살이고, 준공영제를 도입하지 않은 경남과 경북도 만 62살인데 대전은 만 60살이라며 정년연장을 주장했다. 이에 사 쪽은 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연간 시내버스 적자보전에 1000억원이 넘는 세금이 투입되고 있고, 코로나19에 따른 경영난이 심각하다며 난색을 보였다.

한선희 대전시 교통건설국장은 “그동안 노사 협상에서 나온 각종 수당 등을 지급하는데 최소 63억~100억원 정도가 추가로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임금 2.5% 인상에 해당하는 것으로, 다른 광역단체 임금협상 수준인 1~2%와 비교해도 적지 않다”고 밝혔다. 한 국장은 “지난해 시가 보전한 시내버스 적자가 약 1100억원 규모이고, 올해 코로나19에 따른 적자 증가분을 포함하면 시의 부담은 1300억원대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협상 막판에 협상타결 격려금 1명당 50만원 지급 요구도 있었다. (노조 요구를 다 수용하는 것은) 부담스럽다”고 덧붙였다.

한편 대전 시내버스 노사는 29일 오후 4시부터 자율교섭·특별조정을 벌였으나 30일 새벽 2시 결렬됐다. 노조 쪽은 정년 3년 연장, 임금 4.7% 인상, 단체협약에 법정 공휴일을 유급휴일로 명시할 것 등을 요구했으나 사 쪽이 난색을 표명해 노사 간 이견을 줄이지 못했다.

노조 쪽은 준공영제를 시행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서울·인천·대구는 만 63살, 부산은 만 62살, 광주는 만 61살이고, 준공영제를 도입하지 않은 경남과 경북도 만 62살인데 대전은 만 60살이라며 정년연장을 주장했다. 이에 사 쪽은 버스 준공영제 시행으로 연간 시내버스 적자보전에 1100억원이 넘는 세금이 투입되는 점과 코로나19로 승객이 줄어 경영난이 심각하다고 밝혔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내버스 노사가 원만하게 협상하기를 기대했으나 결렬되면서 시민이 불편을 겪어 송구하다. 비상수송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파업사태가 조속하게 정상화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글·사진 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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