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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 보령항 준설토 투기장 사업 통과…신항 건설 첫발

등록 2020-08-27 15:01수정 2020-08-27 15:11

보령신항 건설 조감도. 충남도 제공
보령신항 건설 조감도. 충남도 제공

충남의 숙원인 보령신항 건설에 청신호가 켜졌다.

충남도는 841억원 규모의 보령신항 준설토 투기장 건설사업이 26일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했다고 27일 밝혔다. 기획재정부는 보령신항 준설토 투기장 건설사업이 비용편익분석(B/C) 2.68(기준 1.0), 정책성(AHP) 평가 0.716(기준 0.5)으로 사업성과 경제성이 우수하다고 평가했다.

준설토 투기장 건설사업은 대형선박의 안전을 위해 보령 항로에서 걷어낸 준설토를 보령신항만 예정지인 보령시 천북면 학성리 일원에 매립해 41만9000㎡ 규모의 신항만 항만시설용 터를 확보하는 것이다.

이 사업은 1988년 당시 노태우 대통령이 보령시 무창포를 방문했을 때 건의돼 검토가 진행됐다. 정부는 1997년 국가계획인 ‘신항만 예정지역지정 및 신항만건설 기본계획’에 보령신항을 반영했으나 외환위기를 겪으면서 사업이 전면 보류됐다.

그 뒤 2008년 보령신항만 건설사업이 다시 추진됐으나 경제성이 낮다는 이유로 보류됐다. 이에 충남도와 보령시는 2015년 재추진에 나서 단계별 사업 계획을 마련하고 2017년 실시설계용역을 추진한 끝에 지난해 기획재정부의 타당성 재조사 사업에 선정됐다. 그러나 한국개발연구원(KDI)은 보령 항로의 준설토를 새만금에 투기하는 것이 경제적이라는 태도를 바꾸지 않아 어려움을 겪기도 했다. 도는 지난 2월부터 실무협의 등을 통해 기획재정부와 한국개발연구원에 보령신항 건설의 필요성을 지속해서 설득해 타당성 재조사를 통과하는 성과를 얻었다.

도는 준설토 투기장 건설사업이 추진되면 이 사업(841억원 규모)은 물론 그동안 지지부진하던 보령 항로 준설사업(523억원 규모)과 관리부두 축조사업(484억원 규모)을 같이 추진할 수 있게 돼 보령 등 충남의 고용이 늘고 지역경제가 활성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용찬 충남도 행정부지사는 “보령신항 준설토 투기장 사업이 마무리되면 정부와 협의해 보령신항만 조성 전까지 친수공간을 조성해 관광객과 지역주민에게 개방할 계획”이라며 “숙원사업이 추진되는 만큼 보령항 및 보령 항로를 이용하는 선박과 주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항만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령신항도 순조롭게 건설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송인걸 기자 igsong@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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