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도씨의 꿈은 와인보다 향기롭다〉
〈포도씨의 꿈은 와인보다 향기롭다〉 ‘상상력을 재배하는 채수삼 회장의 성공 에세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 책은 종합광고대행사 그레이프커뮤니케이션즈 회장인 지은이가 전하는 성공의 지혜를 담은 책이다. 1969년 현대그룹에 입사해 현대건설 부사장 등을 거쳐 금강기획 대표를 지내고 <서울신문> 사장으로 변신했다가 다시 광고기획사 대표로 돌아온 그가 수많은 경험 속에서 얻은 삶의 노하우를 이야기한다. 지은이는 포도밭을 일구는 마음으로 정직하게 역경을 헤쳐나가면 반드시 좋은 열매를 얻을 수 있다고 말한다. /밀알·1만원.
〈블라인드 스팟〉 자동차 사이드미러에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가 있는 것처럼 인간 심리에도 맹점이 있다고 한다. 인간이 저지르는 실수와 편견과 오류는 바로 이 맹점 때문인데, 심리학자인 지은이는 심리의 ‘블라인드 스팟’(맹점)을 해부한 뒤 이를 극복하고 창조적인 사고를 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나아가 자신의 맹점 때문에 뒤틀려 보이는 타인의 모습을 바로 보고, 타인의 맹점까지도 이해하고 끌어안는 법을 10가지로 나눠 가르쳐준다. 매들린 L. 반 헤케 지음·임옥희 옮김/다산초당·1만3000원.
〈신저작권법의 해석과 적용〉 한·미자유무역협정(FTA)이 타결되고 올해 전부 개정된 저작권법이 발효되면서 저작권 환경은 일대 전환기를 맞고 있다. 과거 아날로그 미디어 중심에서 완전한 디지털 미디어 중심의 법체계로 바뀐 것. 책은 새로운 저작권 환경을 몰고올 신저작권법을 어떻게 해석하고 적용해야 하는지 다양한 사례를 들어 상세히 설명한다. 법조문 차례에 따라 필자의 해석을 곁들이는 형식으로 구성돼 있다. 그동안 잘못 알고 있던 저작권법에 대한 오해를 풀어준다. 김기태 지음/세계사·3만5000원.
〈블라인드 스팟〉
〈신저작권법의 해석과 적용〉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