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적 60분 ‘메이드 인 캄보디아, 국경 넘은 봉제산업 시험대에 서다’ 편.
캄보디아 봉제산업 실상 어떻길래
추적 60분(한국방송2 토 밤 10시15분) ‘메이드 인 캄보디아, 국경 넘은 봉제산업 시험대에 서다’ 편. 지난달 3일 발생한 캄보디아 노동자 시위대에 대한 유혈 진압 사건을 현장 취재했다. 당시 봉제공장 100여개가 밀집한 프놈펜의 카나디아 공단 인근에서 임금 인상을 요구하는 노동자들에게 군대가 발포해 5명이 숨졌다. 이 사건은 현지에 있는 한국 업체가 공수부대에 진압을 요청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면서 국내에서도 큰 논란이 됐다. 사건 발생 이튿날 한국대사관은 교민들과 한국 기업의 안전을 위해 군대와 긴밀히 협조하고 있으니 안심하라는 내용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렸다가 삭제하기도 했다. 이번 사건의 진상은 무엇인지, 외국계 기업들이 저임금을 노리고 진출한 캄보디아 봉제산업의 실상은 어떤지 알아본다.
돌고래와 수영 즐기는 이색스포츠
걸어서 세계 속으로 ‘뉴질랜드 남섬’(한국방송1 토 오전 9시40분) 청정한 자연과 비경이 펼쳐지는 뉴질랜드 남섬으로 떠난다. 정원의 도시 크라이스트처치에서는 2011년 대지진 뒤 파괴된 상가 지역을 컨테이너로 재건한 리스타트 몰이 예술적 감각을 드러낸다. 아카로아의 에메랄드빛 바다에서는 뉴질랜드에서만 볼 수 있는 헥터돌고래와 함께 수영을 즐기는 이색 스포츠가 기다리고 있다. 만년설과 빙하호가 빛나는 남부 알프스의 프란츠 조세프 빙하를 트레킹한다.
19년 무명가수 ‘키워주세요’
놀라운 대회 스타킹(에스비에스 토 저녁 6시20분) 주체할 수 없는 끼를 가진 주인공들이 총출동한 ‘키워주세요 왕중왕전’이 펼쳐진다. 지난주에 화제를 낳은 10대 댄스스포츠 커플 김지수·황유성의 도전이 계속된다. 이들과 대적하는 ‘19년 무명 가수’ 이헌승은 이제는 볼 수 없는 김광석의 무대를 그대로 재연하려고 한다. 3연승을 한 서예준은 이미 명예의 전당에 오른 자격으로 결선에 진출해 있는 상태에서 한층 향상되고 성숙한 노래 실력을 보여준다.
새 삶 준 심장 기증자 찾아나선 폴
세계의 명화 <21그램>(교육방송 토 밤 11시) 알레한드로 곤살레스 이냐리투 감독의 2003년 영화. 교수 폴 리버스(숀 펜)는 죽음의 문턱까지 갔다가 심장 이식으로 살아난다. 심장의 원래 주인을 찾아나선 폴은 뺑소니 사고 피해자의 것임을 알게 되고, 남편과 두 딸을 사고로 잃고 삶이 망가진 크리스티나 펙(나오미 와츠)을 만난다. 폴은 크리스티나의 고통을 해결할 방법은 가해자 잭 조던(베네치오 델 토로)을 없애는 것뿐이라는 점을 알게 되는데….
스케이트 대결 ‘런닝맨 동계올림픽’
일요일이 좋다-런닝맨(에스비에스 일 저녁 6시10분) 소치 겨울올림픽 특집 ‘런닝맨 동계올림픽’으로 손호준·박서준·강예원·바로(B1A4)가 올스타 팀을 만들어 런닝맨 식구들과 대결한다. 스케이트에서는 놀라운 실력을 발휘하는 선수가 등장한다. 양 팀은 최종 대결인 ‘빙상 이름표 떼기’의 국가대표가 되려고 혹한기 훈련을 실시하고 불꽃 튀는 경쟁을 벌인다. 올스타 팀은 급조됐음에도 단결력을 과시했고, 런닝맨 팀 역시 벌칙을 피하기 위해 총력을 쏟는다.
한국의 고기음식 역사 찾는 이영애
에스비에스 스페셜 ‘이영애의 만찬’(에스비에스 일 밤 11시15분) 2부 ‘두번째 만찬, 음식을 통해 우리가 걸어온 길을 보다.’ 이영애가 한국인의 고기 음식에 담긴 이천년 역사를 따라 중국, 몽골, 일본 식문화 기행에 나선다. 이천년 전, 동이족의 고기 음식은 중국인들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한국 민족의 가장 오래된 고기 음식인 맥적의 흔적을 찾아 중국 연길(옌지)에 들른다. 몽골 초원에서는 우리의 고기 음식에 영향을 미친 과거 몽골족의 음식을 만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