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미의 서커스쇼
서커스단 아기사자의 기상천외 소동
그라미의 서커스쇼(한국방송1 토 오후2시) <뽀롱뽀롱 뽀로로>와 <꼬마버스 타요>를 만든 제작사 스튜디오게일과 KBS미디어가 공동제작한 새 애니메이션 시리즈의 첫 방송. 최고의 서커스 스타를 꿈꾸는 천방지축 아기사자 ‘그라미’와 서커스단의 골목대장이지만 막상 허당인 ‘네모’, 4차원 게으름뱅이 약골 ‘샘’ 등 사자 삼총사. 괴팍한 조련사 잭이 사자 삼총사와 함께 펼치는 기상천외한 소동이 펼쳐진다. 첫 방송에선 그라미와 네모가 저글링 대결을 펼치고, 네모가 보물 같이 숨겨뒀던 고기를 그라미가 훔쳐 달아나면서 외줄 위에서의 아찔한 추격전도 벌어진다. 매주 3분 안팎의 짧은 에피소드 네 꼭지씩 묶어 방송한다. 지난달 국제애니메이션 영화제 카툰스 온더베이에서 청소년용 텔레비전 시리즈 부문 대상을 받았다.
장애인 연쇄납치범의 비밀은?
신의 퀴즈 시즌4(오시엔 일 밤 11시) 첫 방송. 1년 만에 혼수 상태에서 깨어난 천재 의사 한진우가 첫 번째 사건을 맡는다. 장애인을 납치해 감금하고 강제노역까지 시키는 현대판 노예 사건의 피해자들을 구하는 일이다. 아무 흔적도 남기지 않던 범인이 다른 범행을 저지르던 중 세 명의 장애인이 탈출에 성공한다. 그들의 증언을 바탕으로 사건을 조사하던 중 장애인을 노예로 만든 범인의 추악한 비밀이 밝혀진다. 2010년 시작된 ‘신의 퀴즈’의 네번째 이야기.
중종은 왜 강제이혼 당했을까
역사저널 그날(한국방송1 일 밤 10시35분) ‘중종, 강제 이혼 당한 날’ 편. 1506년, 반정으로 연산군의 폭정은 12년 만에 종지부를 찍는다. 그 뒤를 이어 연산군의 이복동생 중종이 즉위한다. 그런데 중종 즉위 직후 반정공신들은 중전인 단경왕후의 폐위를 주장한다. 결국, 중종은 왕이 된 지 일주일 만에 자신의 부인을 폐위시키기로 결정한다. 뒤에 조광조를 정치적 파트너로 삼지만 4년만에 사약을 내린다(기묘사화). 집권 초 유약했던 왕이 노회한 정치가로 변신한 것이다.
두 남자의 치졸한 주차 전쟁
드라마스페셜 ‘부정주차’(한국방송2 일 밤 11시55분) 사소한 일상의 주차 시비로 인해 치졸한 인간성의 밑바닥을 확인하는 한 남자의 웃기지만 슬픈 블랙코미디. 노정도(온주완)는 변호사 행세를 하는 월급쟁이 사무장. 자신의 지정주차 구역에 버젓이 차를 세우는 동네의 패권자 안상식(김상호)과 주차시비에 휘말린다. 기원전부터 전해지고 있는 ‘너 자신을 알라!’는 진리를 깨닫는 여정이 그려진다. 극본 이민영, 연출 박진석.
담배회사 내부고발자의 용기
세계의 명화 ‘인사이더’(교육방송 토 밤 11시) 미국 굴지의 담배 회사에서 연구원이자 부사장으로 근무하던 제프리 와이갠드 박사(러셀 크로우)는 자신의 회사에서 생산되는 담배에 유독성 암모니아가 들어가는 것을 알게 되고 이를 반대하다 해고된다. 와이갠드 박사를 만난 <시비에스>(CBS) 피디 로웰 버그만(알 파치노)은 그의 프로그램 출연을 설득한다. 지속적인 살해 위협에도 와이갠드 박사는 방송사 카메라 앞에 선다. 감독 마이클 만. 1999년작(미국). 15살.
‘사랑에 미쳤다!’ 시끌벅적 연애담
한국영화특선 ‘내 생애 가장 아름다운 일주일’(교육방송 일 밤 11시) 여러 커플들의 사랑 이야기가 교묘하게 교차하면서 펼쳐진다. 도도한 정신과 여의사 허유정(엄정화)과 거칠지만 여자한테는 쑥맥인 노총각 나형사(황정민), 로맨티스트 창후(임창정)와 결혼식 도중 뛰쳐나온 용감한 여자 선애(서영희), 애인이 농구감독과 바람난 사실을 알고 농구도 때려친 성원(김수로) 등 사랑에 제대로 미친 남녀들이 엮어내는 연애 이야기. 감독 민규동. 2005년작. 15살.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