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문화 방송·연예

1월 16일 오늘의 하이라이트

등록 2015-01-15 19:32수정 2015-01-15 19:32

똑똑한 소비자리포트(한국방송1 저녁 7시30분)
똑똑한 소비자리포트(한국방송1 저녁 7시30분)
싼 것처럼 보이는 이케아 대해부

똑똑한 소비자리포트(한국방송1 저녁 7시30분)
‘이케아 한국 진출, 가격의 진실’ 편에선, 지난달 경기 광명에 한국 1호점을 낸 스웨덴 가구업체 이케아 문제를 다룬다. 이케아는 북유럽 풍 디자인의 조립식 가구를 싸게 팔아, 전세계 47개국 365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이케아의 일부 제품들이 외국보다 비싸다고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제작진은 가격조사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아, 한국·일본·미국·독일 네 나라에서 팔리는 이케아의 소파, 수납장 128개에 대한 가격 조사를 진행했다. 평균적으로 미국은 10%, 독일은 5%, 일본은 21%까지 국내보다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 소파는 한국보다 일본에서 무려 110만원 정도 싸게 팔았다. 전문가들은 관세나 물류비용 등을 고려해도 너무 큰 차이가 난다고 지적한다. 품질 문제에 있어서도, 내구성 시험을 진행해 보니 의자 9개 가운데 7개가 불량으로 드러나 국가산업표준(KS) 기준에 부합하지 못했다. 다음으로 ‘혈압 올리는 캔식품! - 비스페놀 에이(A)의 비밀’ 편에선 캔 식품이 혈압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에 대해 취재 결과를 방송한다.


혹한기 별별 겨울캠핑

브이제이 특공대(한국방송2 저녁 8시30분)
‘2015 담배와의 전쟁’ 편에선 담뱃값 인상과 금연 구역 확대로 인한 천태만상을 담았다. 담뱃값 인상과 함께 인터넷 거래 사이트엔 담배를 싸게 판다는 게시물이 쏟아져나왔다. 전면 금연 구역으로 지정된 커피전문점과 음식점 등에선 다툼이 연일 이어진다. 이어 ‘추울수록 제맛! 별별 겨울 캠핑’ 편에서는 혹한기 별별 겨울캠핑을 소개한다. 강원도에선 송어 낚시와 함께하는 캠핑이 있고, 숯가마 캠핑장도 인기다. ‘한 지붕, 두 가게’ 꼭지에선 이색 가게를 소개하고, 캄보디아를 찾아 특별한 물고기 잡이 이야기도 알아본다.


북한산 들개가 된 유기견

하나뿐인 지구(교육방송 저녁 8시50분)
‘북한산 들개’ 편. 인간에게 버림받고 막다른 길에 내몰린 북한산 들개의 험난한 겨울 이야기를 담았다. 북한산 인근에는 주인 잃은 개들의 울음소리가 끊이질 않는다. 재개발 과정에서 아파트로 데려갈 수 없어 버려진 개들이 모인 것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이 지난해 1월 조사한 결과, 60마리가 넘는다고 한다. 그러나 살기 위해 찾은 북한산도 추위와 굶주림을 피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북한산 들개가 자주 나타나는 공원에서는 들개에게 먹이를 주는 사람과 들개를 두려워하는 사람들 사이에 다툼도 벌어진단다. 공단에선 이미 300마리 넘게 포획해 안락사시켰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문화 많이 보는 기사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1.

‘의인 김재규’ 옆에 섰던 인권변호사의 회고록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2.

‘너의 유토피아’ 정보라 작가의 ‘투쟁’을 질투하다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3.

‘여자 둘이 살고 있습니다’, 억대 선인세 영·미에 수출…“이례적”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4.

노래로 확장한 ‘원영적 사고’…아이브의 거침없는 1위 질주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5.

9년 만에 연극 무대 선 김강우 “2시간 하프마라톤 뛰는 느낌”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