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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 음악·공연·전시

머리 깎은 ‘서울연극제’

등록 2015-04-13 19:41수정 2015-04-13 21:25

서울연극제 집행위원회가 13일 오전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연 뒤 삭발을 하고 있다.  김봉규 기자 bong9@hani.co.kr
서울연극제 집행위원회가 13일 오전 서울 대학로 아르코예술극장 앞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연 뒤 삭발을 하고 있다. 김봉규 기자 bong9@hani.co.kr
예술위 “아르코 대극장 휴관” 통보에
연극협 “대극장용, 소극장에 안맞아”
연극인들 일방통행 예술행정에 부글
민형사소송·감사 청구 전면전 태세
13일 서울 대학로엔 4월의 햇살이 눈부셨다. 마로니에공원 한편에선 예술인일자리박람회가 열렸다. 또 한편 아르코예술극장 앞에선 연극인들이 삭발을 했다. 연극인의 ‘마음의 고향’으로 불리는 곳에서 박장렬 서울연극협회장 등 3명은 왜 머리를 깎았을까. 2015 서울연극제(4월4일~5월10일) 공식참가작들이 아르코예술극장 대극장의 휴관(4월11일~5월17일)으로 파행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서울연극협회와 한국문화예술위원회(예술위)의 갈등이 날로 커지고 있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12일 서울연극제 공식참가작품들이 연습중인 대학로 서울문화재단 연습실을 방문해 응원했다. 서울연극협회는 13일 오전 아르코극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예술위와 산하 공연예술센터 운영부를 형사상 업무방해 혐의로 고소하고,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소송도 제기하겠다고 밝혔다. 또 감사원에 ‘공공기관의 위법·부당행위에 맞서도록 만든’ 공익감사를 청구하기로 했다.

■ “대극장 연극을 소극장에서 하라니”

사태가 왜 이렇게 극단으로 치닫게 됐을까. 예술위는 서울연극제 개막 하루 전인 지난 3일, 조명기기 고장으로 대극장의 휴관을 서울연극협회 등에 공문으로 통보했다. 서울연극협회는 “그렇게 위험하다면 왜 지금까지 방치했느냐”며 반발했다. 이에 예술위는 9일 대체 극장으로 동숭아트센터 소극장(동숭소극장) 또는 아트원씨어터 1·3관을 제시했다.

하지만 서울연극협회는 12일 “대극장용 연극을 소극장에서 하는 건 이치에 맞지 않고, 일정도 맞지 않는다”며 거부했다. 대극장에 맞춘 무대를 이제 와서 줄이기 힘들다는 것이다. 아르코극장 대극장은 604석인 데 반해 동숭소극장은 165석, 아트원씨어터 3관은 293석에 그친다. 무대는 아르코극장 대극장의 너비 18m, 높이 7.8m에 견줘 동숭소극장은 너비 8.2m, 높이 4.1m이고 아트원씨어터 3관은 너비 12m, 높이 4.7m다. 그나마 아트원씨어터 1관은 393석으로 무대 너비 12.9m, 높이 7m로 나은 편이다.

예술위는 “아르코극장 대극장을 대체할 수 있는 극장은 없다. 대체 극장 전체를 거부한 것은 유감스럽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성균관대 600주년기념관이나 홍익대 대학로아트센터, 구민회관 등도 의지만 있다면 섭외할 수 있었다. 대극장 연극을 소극장에서 하라는 건 예술에 대한 모독”이라는 비판이 나온다. 연극협회는 예술위가 제안한 소극장 공연을 거부하며 <6·29가 보낸 예고부고장>은 23일부터 240석 규모 대학로 예술마당 1관에서, <물의 노래>는 5월3일부터 730석 규모 마포아트센터 아트홀맥에서 공연하기로 했다.

■ “휴관 결정 대면설명 안 해” 깊은 불신

예술위와 연극협회의 갈등은 이미 지난해부터 불거졌다. 2015 서울연극제는 지난해 공연예술센터가 운영하는 아르코예술극장, 대학로 예술극장 대관 공모에서 사상 초유의 탈락 사태를 맞았다. 연극인들은 이에 맞서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해 공연예술센터 고소 등으로 대응했고, 예술위는 서울연극제가 아르코극장 대극장과 소극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올해 수시 대관 일정을 조정한 바 있다.

이후 연극인들의 ‘예술행정의 공공성’ 요구가 봇물처럼 터졌다. 올해 초 100명이 넘는 연극인이 토론회 ‘대학로 엑스(X)포럼’을 열었다. 참가자들은 “대관 탈락 사태에서 보듯 비공개로 이뤄지는 의사결정 구조”에 대해 반발하며 “예술행정의 투명성”을 요구했다. 예술위와 국공립극장 등이 ‘공공성’을 잃는다면 존재가치도 잃는다는 것이다.

사실 젊은 연극인들의 ‘소통 요구’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번에도 예술위는 결정을 내리면서 공문 외에는 별다른 양해나 설득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 박장렬 회장은 “공연예술센터가 통보를 하면서 공문과 전화 통화만 오갔지 얼굴을 보고 이야기할 수 없었다. 유령단체도 아닌데 왜 알 수 없는 행정만 하는가”라고 물었다.

손준현 기자 dust@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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