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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신여대 이향은 교수, Q1 SSCI 국제학술지 논문 게재

등록 2021-11-25 09:56

가상현실을 활용한 코딩 및 디자인교육 프로그램 개발
학생의 상상력·창의력과 컴퓨터 사고능력 향상에 기여하는 효과성 입증
성신여대 이향은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수. 성신여대 제공
성신여대 이향은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수. 성신여대 제공

성신여자대학교 이향은 서비스·디자인공학과 교수의 연구 성과가 세계적인 과학·기술 분야 전문 출판사인 스프링거 네이처(Springer Nature)지가 발간하는 Q1(상위 25%) SSCI 국제 저명학술지 EAIT(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에 게재되었다고 지난 25일 밝혔다.

“The effect of design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based coding on student competen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VR기반 코딩을 활용한 디자인교육이 학생의 역량과 교육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라는 제목의 해당 연구 성과는 인덕대학교 게임&VR디자인학과 심효영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달성되었다.

본 연구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 중 하나인 가상현실(VR)을 활용한 코딩 및 디자인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해 커리큘럼을 직접 운영함으로써, 중·고등학교 학생들의 역량개발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와 학생역량과 교육만족도 간의 상관관계를 검증한 연구이다.

최근 기술 및 교육환경의 변화에 발맞춘 교육정책의 기조변화가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는 시점에서 디자인교육에 가상현실 콘텐츠를 적용함으로써 학생들의 상상력·창의력과 컴퓨팅 사고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입증했다.

특히 학생역량과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분석을 위해 경로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어떤 역량이 어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됨으로써 향후 교육설계에 기초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이 검증을 통해 향후 융합적인 가상현실 콘텐츠 제작과 입체적인 코딩교육의 기초를 확고히 하는 데 기여할 것이며 프로그램 개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예정이다.

※ 논문 정보“The effect of design education using virtual reality‑based coding on student competence and educational satisfaction” Education and Information Technologies (SSCI), 2021, 7:78, Springer.

https://doi.org/10.1007/s10639-021-10730-w

* 자료 제공 : 성신여자대학교

< 이 기사는 대학이 제공한 정보기사로, 한겨레의 의견과 다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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