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려는 열기가 전국을 휩쓸고 있다. 언제부터인지 학습이란 대학입학을 위한 입시생이나 취업준비 중인 대학생들에게만 해당하지 않게 되었다. 아니 오히려 이러한 교육에 대한 열기보다 학습에 대한 열기가 더 커져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교육은 배우는 사람이 종적인 입장에 가깝다면 학습은 능동적이고 배우는 사람이 주된 입장이 되기 때문이다.
전문가들은 이렇게 빠르게 변화하는 21세기 사회를 평생학습시대라고도 정의하며, 지식기반 사회에서 사람들은 남녀노소에 구분 없이 평생에 걸쳐 지식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다고 말한다.
◇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 온라인 교육의 가능성을 열다.
특히, 평생학습시대의 이슈는 단연 온라인 학습이라고 할 수 있다. 일상과 학습을 동시에 하기에는 온라인학습이 시간과 공간의 제약적인 부분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기 때문이다. 또한 최근에는 사이버대학교와 원격평생교육원등이 과거에 비해 많이 생겨남으로 인해서 온라인을 통한 학습의 기회가 크게 증가한 것도 원인으로 작용한다.
하지만 온라인 학습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그중 기술적 오류(Technical error)는 가장 큰 문제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의 양과 질적인 문제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오랜 기간 동안 온라인학습 과정을 운영해온 현장중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크게 개선하였으며, 이를 통해 실천적 배움과 학습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그 가치를 높이 평가받아 2011년 우수교육기관 부문의 중소기업 브랜드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기도 하였다.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의 김정태 대표이사는 “원격교육에는 크고 작은 문제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때문에 이러한 원격교육의 문제점과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 수업을 듣고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문제가 되는 항목들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적 개선과 확장이 이루어졌다. 또한 교육콘텐츠의 질과 형식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온라인 학습에 있어 교육의 질적인 부분이 오프라인에 미치지 못한다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원격교육이 가진 가장 큰 한계성이라 할 수 있는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을 활성화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기존의 오프라인의 형태보다 온라인상에서 오히려 정보를 지속적이고 보다 정확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학습자간의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도 있었다. 이처럼 원격교육에 대한 실제적 인식적 문제점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이미 많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인정한 원격교육훈련기관으로서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학습을 원하는 사람들은 언제든지 온라인 학습을 통하여 배움과 학점 및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교를 졸업한 것과 같은 학위를 인정받을 수 도 있다.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전문저자섭외를 통한 교육내용의 집약적 구성과 예제풀이 탑재를 통한 검정시험 대비, 도식화된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한 즐겁고 쉬운 학습의 기초를 제시하고, 구체적 사례제시를 통해 온라인 교육의 질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자료 제공 :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이 제공한 정보기사입니다.>
하지만 온라인 학습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그중 기술적 오류(Technical error)는 가장 큰 문제요소라고 할 수 있으며, 교육의 양과 질적인 문제도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하지만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오랜 기간 동안 온라인학습 과정을 운영해온 현장중심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이러한 문제점들을 크게 개선하였으며, 이를 통해 실천적 배움과 학습을 필요로 하는 이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그 가치를 높이 평가받아 2011년 우수교육기관 부문의 중소기업 브랜드대상을 수상하는 영광을 안기도 하였다.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의 김정태 대표이사는 “원격교육에는 크고 작은 문제점들이 여전히 존재한다. 때문에 이러한 원격교육의 문제점과 한계성을 극복하기 위하여 우리는 다양한 형태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실제 수업을 듣고 있는 학습자들을 대상으로 문제가 되는 항목들을 조사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시스템적 개선과 확장이 이루어졌다. 또한 교육콘텐츠의 질과 형식에도 많은 변화를 주었다. 온라인 학습에 있어 교육의 질적인 부분이 오프라인에 미치지 못한다는 인식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원격교육이 가진 가장 큰 한계성이라 할 수 있는 교수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간의 소통의 문제를 해결하기위하여, 온라인 커뮤니티 채널을 활성화하였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기존의 오프라인의 형태보다 온라인상에서 오히려 정보를 지속적이고 보다 정확하게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학습자간의 자유로운 소통을 통해 유대관계를 형성할 수 도 있었다. 이처럼 원격교육에 대한 실제적 인식적 문제점에 대하여 지속적으로 개선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는 이미 많은 성과를 보이고 있다.”라고 전했다.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인정한 원격교육훈련기관으로서 온라인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학습을 원하는 사람들은 언제든지 온라인 학습을 통하여 배움과 학점 및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으며, 대학교를 졸업한 것과 같은 학위를 인정받을 수 도 있다.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은 전문저자섭외를 통한 교육내용의 집약적 구성과 예제풀이 탑재를 통한 검정시험 대비, 도식화된 다채로운 콘텐츠를 통한 즐겁고 쉬운 학습의 기초를 제시하고, 구체적 사례제시를 통해 온라인 교육의 질을 업그레이드 시켰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 자료 제공 : 스스로원격평생교육원 <본 기사는 한겨레 의견과 다를 수 있으며, 기업이 제공한 정보기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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