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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자동차

자동차 안전평가 기준 바꿨더니 등급은 ‘뚝’

등록 2007-03-04 12:22

속도를 조금 높여 비스듬하게 충돌할 경우 중형 승용차와 RV(레저용 차량)의 안전성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 부설 자동차기술연구소는 최근 미국 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IIHS) 기준인 고속 정면충돌(시속 64㎞, 40% 오프셋 충돌)로 중형승용차 4차종, RV 4개 차종 등 모두 8개 차종의 안전도를 조사한 결과 기존 신차안전성평가(NCAP)에 비해 3개 차종의 안전등급이 떨어졌다고 4일 밝혔다.

현재 사용되는 NCAP는 시속 56㎞, 180도 정면충돌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유럽이나 일본, 호주 등에서 적용되는 IIHS 기준이 국내실험에 사용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오프셋(off-set) 충돌은 150도 각도인 1시 또는 11시 방향에서 맞부딪치는 사고로 전체 충돌의 80% 이상을 차지하며, 180도 충돌처럼 힘이 차량 전체로 분산되지 못해 운전자 피해가 커진다.

기존 NCAP에서 가장 안전한 등급인 1등급(별 5개)을 받았던 르노삼성 뉴SM5와 현대 투싼은 이번 실험에서 2등급으로 한 단계씩 등급이 내려갔다.

특히 현대 스타렉스는 2등급(별 4개)에서 4등급으로 두 단계나 떨어져 탑승자 보호에 문제가 심각한 것으로 지적됐다.

기아 스포티지와 쌍용 로디우스, 현대 NF쏘나타는 1등급을 그대로 유지했다.

이번 실험에서 각각 2등급과 1등급을 받은 GM대우 토스카와 기아 로체는 NCAP 실험결과가 없어 비교 대상에서 제외됐다.


4등급은 가장 안전한 1등급에 비해 사망률이 74% 높다고 연구소는 설명했다.

연구소 관계자는 "실제 교통사고는 NCAP 보다 IIHS 기준에 가깝다"며 "탑승자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평가 기준을 다양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에 따르면 에어백을 장착하면 정면충돌 때 사망률이 승용차는 30~40%, 경트럭.RV 차량은 27% 감소했다"며 "평가기준 강화와 함께 에어백 장착도 의무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표> 차종별 충돌안전성 평가결과

┌────────┬──────┬──────┬─────┬──────┐

│ 차종 │ 뉴SM5 │ 토스카 │ 투싼 │ 스타렉스 │

├────────┼──────┼──────┼─────┼──────┤

│56㎞/h 100%정면 │ 1등급 │ - │ 1등급 │ 2등급 │

├────────┼──────┼──────┼─────┼──────┤

│64㎞/h 40%오프셋│ 2등급 │ 2등급 │ 2등급 │ 4등급 │

└────────┴──────┴──────┴─────┴──────┘

* NF쏘나타, 스포티지,로디우스는 1등급 유지. (자료: 보험개발원)

이준서 기자 jun@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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