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제라.산타페.앙투라지.세도나.소렌토 부문별 1위 차지
아제라(국내브랜드명 그랜저TG), 산타페, 소렌토 등 현대.기아차 제품들이 4일 미국의 시장조사전문회사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차'에서 5개부문 1위를 차지했다.
캘리포니아주 샌 디에이고 위치한 `스트래티직 비전사(Strategic Vision Inc.)'가 작년 9월부터 11월까지 2007년형 자동차를 산 미국 소비자 2만7천명을 대상으로 자동차 성능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현대 아제라가 대형승용차 부문에서 1위(901점)를 차지했다.
또 현대 산타페는 소형 SUV부문에서, 기아 소렌토는 중형 SUV부문에서 각각 1위를 차지했고, 현대 앙투라지와 기아 세도나(국내 브랜드명 카니발)는 미니밴 부문에서 니산의 퀘스트와 함께 최고의 차로 공동선정됐다.
현대.기아차는 작년의 경우 이 회사가 선정한 `올해 최고의 차'에서 단 한 부문도 1위를 차지하지 못했다.
이번 조사에서 BMW는 4개 부문, 니산과 포드.다임러크라이슬러는 3개 부문에서 각각 `올해 최고의 차'로 선정됐다.
AP통신은 현대.기아차의 이같은 괄목할만한 차량 성능 향상에 대해 "자동차 성능과 관련해 이젠 한국을 생각하기 시작할 때가 됐다고 할 수 있다"고 호평했다.
스트래티직 비전사의 대럴 에드워즈 최고경영자(CEO)는 "현대차는 그동안 미국 소비자들에게 간과돼 왔지만, 올해 현대차가 보여준 성공은 현제품과, 스타일링서부터 파워 영역에 이르기까지 새로운 디자인을 추구하는 리더십 등을 감안하면 놀라울 일이 아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서 부문별로 `올해 최고의 차'로 선정된 차는 다음과 같다.
▲소형승용차 = 혼다 시빅 ▲소형 다기능승용차 = 폴크스바겐 래빗 ▲중형승용차 = 새턴 아우라, 니산 맥시마 ▲대형승용차 = 현대 아제라 ▲2만5천달러 이하 소형특수차 = 미니 쿠퍼 ▲준 고급승용차= BMW 3-시리즈 세단 ▲고급승용차 = 메르세데즈-벤츠 S-클래스 세단 ▲3만달러 이하 컨버터블 = 미니 쿠퍼 컨버터블 ▲3만달러 초과 컨버터블 = 시브롤레 코벳 컨버터블 ▲미니밴 = 기아 세도나, 현대 앙투라지, 니산 퀘스트 ▲소형 SUV = 현대 산타페 ▲중형 SUV = 기아 소렌토 ▲중형 크로스오버 = 닷지 매그넘 ▲대형 SUV = 포드 엑스페디션 EL
김병수 특파원 bingsoo@yna.co.kr (워싱턴=연합뉴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