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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자동차

쌍용차 “인력 37% 감축”에 노사 충돌 ‘눈앞’

등록 2009-04-08 21:29수정 2009-04-08 23:19

쌍용차 경영정상화 방안
쌍용차 경영정상화 방안
2646명 감원·자산매각 등 발표…법원 22일 최종결론
벼랑끝 노조 “강력투쟁” 예고…9일 임시 대의원대회
기업회생절차(옛 법정관리)에 들어가 존속이냐 청산이냐의 기로에 선 쌍용자동차가 전체 인력의 37%에 이르는 2646명을 감원하는 내용의 강도 높은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하지만 노조가 강력하게 반발하는데다 판매 침체가 계속되고 있어 쌍용차의 회생 여부는 좀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쌍용차는 8일 이런 내용의 ‘경영 정상화 방안’을 노조 쪽에도 통보했다. 인력감축 규모는 외부 컨설팅업체가 추산한 유휴인력 수에 따라 산정됐다. 컨설팅업체는 생산직의 45%, 사무·관리직의 21%, 연구직의 5% 정도를 유휴인력으로 분석했다. 쌍용차 쪽은 인력 구조조정을 통해 인건비 1360억원을 절감하고 남은 인력의 임금 삭감과 복지 축소로 960억원을 절약해 모두 2320억원의 비용을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쌍용차는 또 포승공장 터, 영동물류센터 등 쓰지 않는 자산을 매각해 1000억~20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쌍용차는 앞으로 5년 동안 승용차 2종, 스포츠실용차(SUV) 3종 등 5종의 차종을 새로 개발해 출시하고 국내 영업 네트워크의 효율성을 높이는 등 마케팅을 강화할 계획도 함께 밝혔다. 쌍용차는 이런 방안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2011년 정도에는 경쟁사들 못잖은 제품 경쟁력과 생산성을 갖출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판매 목표는 올해 5만5650대에서 2011년 12만5900대, 2013년 21만700대로 잡았다. 이유일 쌍용차 공동관리인은 이날 “피할 수 없는 고통과 갈등이 수반되겠지만, 뼈를 깎는 자구노력 없이는 미래가 보장될 수 없다는 현재 상황에 대한 인식을 이해관계자들과 공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런 대규모 인력감축 계획은 당장 노조의 반발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노조는 8일 총고용 보장을 전제로 신차 개발기금 1000억원에 보증을 서고 비정규직 고용안정 기금 12억원을 내겠다고 밝히는 등 자체 자구안을 제시했지만 ‘메아리 없는 외침’에 그치고 말았다. 쌍용차 노조는 소식지를 통해 “구조조정안은 회사만 살고 노동자들은 죽이자는 방안”이라며 “강력한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쌍용차 노조는 9일 임시대의원대회를 열어 쟁의행위 발생 결의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쌍용차의 진로는 현재 회계법인이 진행하고 있는 기업가치 평가 결과에 따라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존속가치가 청산가치보다 더 높으면 쌍용차 관리인이 보고서 내용을 토대로 회생계획안을 작성하는 절차로 넘어가지만, 청산가치가 더 높다면 기업회생절차는 폐지된다. 법원은 다음달 22일 관계인집회를 열고 최종 결론을 내릴 예정이다.

정부 관계자는 “이번 자구안을 노사가 어떻게 협의하느냐와 신차 C200이 중국 시장에서 궤도에 오를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될 것”이라며 “상하이차도 처음으로 함께 제대로 개발한 C200에 대해선 애착을 갖고 있고 중국 시장에서 성공시켜 보자는 의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형섭 김영희 기자 sub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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