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자동차

‘자동차를 내집처럼’ 실내사양 경쟁 치열

등록 2009-12-02 21:44

‘자동차를 내집처럼’ 실내사양 경쟁 치열
‘자동차를 내집처럼’ 실내사양 경쟁 치열
국내산 차들의 경쟁이 외관에서 편안한 실내 환경 쪽으로 바뀌고 있다. 화려한 내장 디자인이나 으리으리한 오디오로 치중하던 내부 편의사양들이 한발짝 발전한 점은 반갑지만 이에 따른 가격상승은 만만찮다.

르노삼성이 다음달 중순께 출시될 뉴 에스엠(SM)5의 새로운 사양을 나열하면서 가장 먼저 소개한 것이 퍼퓸 디퓨저(향수 분사기)다. 일부 수입차에서만 적용되던 기능인데 국내차량에는 처음으로 도입됐다. 탑승자가 2종류의 향수 중 하나를 선택해 대시보드 위에 있는 버튼을 누르면 향수가 차 내에 분사된다. 분사 강도는 2단계로 조절할 수 있다. 향수는 편안하게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은은한 향을 선택했다고 삼성 쪽은 설명했다. 고급 차량에나 적용되던 운전석 마사지 시트도 중형차 최초로 도입했다. 공기청정 기능을 가진 플라스마 이오나이저도 적용됐다. 활성화된 수소와 음이온을 방출해 공기 중 유해물질을 없애면서 실내를 쾌적하게 만들어 준다는 것이 르노삼성 쪽 설명이다.

지난달 출시된 기아차 케이(K)7의 실내 편의사양도 눈길을 끈다. 케이7의 ‘웰컴 시스템’은 스마트키를 가진 운전자가 차량에 접근하면 실내등과 무드조명, 풋램프 등이 켜져 운전자가 기분 좋게 차에 오를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다. 오토 디포그 시스템(사진)은 윈드실드(앞 유리창)에 서린 김을 센서가 스스로 감지해 없애주는 기능이다. 운전석의 ‘전동식 익스텐션 시트’는 운전자의 체형에 따라 운전석 시트 쿠션 앞부분을 최대 40㎜까지 확장시키는 기능으로, 운전자의 허벅지를 좀더 편하게 지지할 수 있어 장시간 운전에 따른 피로를 줄여준다. 운전대에 열선을 둘러 겨울에 손이 시리지 않게 한다거나, 차량이 운전자의 체형을 기억해 시트를 자동적으로 조절해 주는 기능 등은 이제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다. 차량 내부를 운전자의 편안한 휴식처로 만들려는 자동차 회사들의 노력은 점점 더 진화하는 중이다. 이형섭 기자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