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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자동차

미 정부도 의회도 ‘도요타 압박’

등록 2010-02-04 21:40수정 2010-02-04 21:41

레이 러후드 미국 교통부 장관이 3일(현지시각) 하원 세출위원회에서 도요타 리콜 사태에 관한 의원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레이 러후드 미국 교통부 장관이 3일(현지시각) 하원 세출위원회에서 도요타 리콜 사태에 관한 의원들의 질문에 답을 하고 있다. 워싱턴/AP 연합뉴스
교통장관, 제어장치 조사 공개
의회 여러 위원회서 “청문회”
미국 정부의 도요타 압박이 가속도를 내고 있다.

레이 러후드 미국 교통부 장관은 3일(현지시각) “리콜된 도요타 차량 보유자는 운전을 중단하라”고 말했다가 취소하는 소동을 빚었다. 러후드 장관은 또 도요타차량 전자제어장치 이상 유무 조사를 공개하는 등 압박 수위를 높였다.

러후드 장관의 운전 중단 권고 발언은 이날 하원 세출위원회에서 의원들이 운전자에게 어떻게 조언하겠느냐고 묻자 나온 답이었다. 속보가 이어지고 예상 외로 파문이 커지자 “실언이었다. 내 진의는 판매상에게 수리를 받으라는 뜻이었다”고 한발짝 물러섰다. 하지만 러후드 장관은 그동안 도요타 리콜 사태 이후 지속적으로 발언 수위를 높여왔다. 지난 2일 <에이피>(AP)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도요타는 우리가 처음 문제를 제기했을 때 심각하게 생각해야 했다”며 “아마도 그들은 안전 문제에 대해 조금은 귀머거리인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도요타 미국 판매법인은 문제를 심각하게 받아들이는데 일본 본사는 그렇지 않은 것 같다”고도 했다. 그는 이날 인터뷰에서 도요타에 대해 벌금 부과 가능성도 언급했다. 미국에서는 지난 2004년 미국 제너럴모터스(GM)가 와이퍼 결함 리콜을 주저하다가 벌금 100만달러를 문 적이 있다.

러후드 장관은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이 도요타 자동차의 급가속 문제는 전자장치 혼선으로 속도제어에 이상이 생긴 게 원인일 가능성에 대해서도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요타가 리콜된 차량 가속페달의 기계적 결함 원인을 찾아내 수리하겠다고 밝혔지만, 원인이 다른 곳에 있을 지 모른다며 조사를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고속도로교통안전국은 이와는 별도로 3일 “리콜된 도요타 차량 보유자는 가능한 한 빨리 판매상과 접촉해 수리를 받으라”고 권고했다.

행정부 뿐만 아리라 의회 차원에서도 압박이 세지고 있다. <에이피> 통신은 “이미 예정되어있는 에너지통상위원회 등 말고도 다른 위원회에서도 도요타 청문회 개최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전했다.

조기원 기자garden@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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