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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자동차

신형 쏘나타, 미국서 평가 급상승

등록 2010-02-10 20:48

잔존가치 41%→54% 치솟아
도요타 리콜 여파로 반사이익
도요타자동차의 대량 리콜사태의 여파로 미국 시장에서 현대자동차가 신차 판매 증가와 함께 잔존가치도 급상승하는 반사이익을 얻고 있다.

현대차는 10일 미국 최대 중고차 잔존가치 평가기관인 ‘에이엘지’(ALG:오토모티브 리스 가이드)의 신형 쏘나타 지엘에스(GLS) 모델의 3년후 잔존가치 평가가 54%를 받아 동급차종 중 최상위권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잔존가치는 신차를 일정 기간 사용한 뒤 예상되는 차량의 가치를 산정한 것으로, 중고차값을 책정하는 기준이 된다. 미국에서는 잔존가치가 신차구입 때 중요한 판단기준이 되는데다 리스 시장에서도 잔존가치가 높을수록 공략하기가 쉽다.

현대차의 구형 쏘나타(NF)는 잔존가치가 41.8%에 불과해 캠리(49.5%), 닛산 알티마(51.1%), 포드 퓨전(44.4%) 등 동급 인기 차종에 비해 턱없이 낮아 판매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해 왔다. 미국시장 중형차의 평균인 46.9%에 비해서도 매우 낮은 수치였다. 신형 쏘나타는 지엘에스 모델이 54%를 받은 것을 비롯해 평균적으로 52.8%의 잔존가치를 인정받았다. 이는 구형보다도 11%포인트 가까이 높아진 것이며 동급 최상위 차종인 스바루 레가시의 56.3%와도 별 차이가 없는 수치다.

현대차는 최근 출시한 모델들의 잔존가치가 대부분 50%에 육박하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어 브랜드 가치 상승에 주요한 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2010년형 제네시스는 47.5%, 제네시스 쿠페 52.3%, 2010년형 베라크루즈 49%, 2010년형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 48.3%, 신형 투싼아이엑스(ix) 50.6%로 평가됐다.

현대차 관계자는 “앞으로 글로벌 마케팅 전략을 ‘퀄리티(품질) 마케팅’을 통한 ‘베스트 바이 브랜드’(가장 갖고 싶은 브랜드) 달성으로 정했는데 이번 쏘나타의 잔존가치 평가가 퀄리티 마케팅의 신호탄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섭 기자 sublee@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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