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크스바겐 ‘골프 블루모션 콘셉트카’
파리모터쇼에서 만난 소형차
폴크스바겐 회장 “세상에서 가장 경제적인 선물” 자찬
7세대 블루모션 콘셉트카 ℓ당 31㎞ ‘괴물 연비’ 과시
맞수모델 ‘i30’ ‘프로씨드’ 선뵌 현대·기아차 바짝 긴장 “역시 골프다.” 지난달 27일(현지시각) 프랑스 파리모터쇼 전시장 한켠에 마련된 독일 폴크스바겐 부스의 주인공은 ‘골프’였다. 이형근 기아차 부회장 등 현대·기아차 관계자들은 30분 남짓 전시된 골프를 타고 내리며 세세하게 점검했다. 심국현 기아차 슬로바키아 생산실장(이사 대우)은 “골프를 분석하기 위해 여기(파리모터쇼)에 왔다”고 말했다. 그는 차체와 차문 이음새를 손으로 매만지고, 차체 안 룸미러 질감을 여러차례 확인했다. 슬로바키아 공장은 기아차의 유럽 전략 차종인 ‘씨드’를 생산하는 곳이다. 이번 파리모터쇼엔 각 업체들이 소형차를 대거 주력 제품으로 내놓았다. 그중에서도 가장 눈길을 끈 제품은 폴크스바겐의 골프다. 골프는 폴크스바겐의 대표 차량 중 하나로 1974년 처음 판매를 시작한 이래 올해 8월까지 모두 2913만대가 팔렸다. 이번에 나온 골프는 7세대로, 완전변경 모델이다. 현대차의 한 마케팅 담당자는 함께 온 동료에게 농담 반 진담 반으로 “골프를 보니 남양기술연구소가 밤을 더 새워야겠는걸”이란 말을 건넸다. 7세대 골프는 디자인 면에선 이전 세대와 견줘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폴크스바겐 특유의 남성적이고 무미건조한 외관을 갖고 있다. 거기에 더해 골프는 마치 “달리기 위해 존재한다”는 느낌을 갖게 할 정도로 단순한 분위기를 풍겼다. 폴크스바겐 계열사인 아우디가 수려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들을 유혹하는 것과 크게 대조된다. 실제로 골프의 힘은 ‘달리기 성능’에 있다. 7세대 골프에는 1.4ℓ 가솔린 엔진(TSI)과 1.6ℓ 가솔린 엔진(GTI)을 얹은 모델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가장 주목도가 높았던 모델은 1.6ℓ 디젤 엔진(TDI)을 장착한 ‘골프 블루모션 콘셉트카’였다. 이 모델은 7세대 골프를 기반으로 친환경성을 강화한 것인데, 블루모션이라는 말 그대로 제원표에는 ℓ당 31.25㎞라는 연비가 적혀 있었다. 국내 기준 연비보다 통상 다소 높게 나오는 유럽 기준을 적용했지만, 동급 최고 효율로 ‘괴물 연비’라고 불러도 손색이 없다. 마르틴 빈터코른 폴크스바겐그룹 회장은 모터쇼 하루 앞서 연 폴크스바겐 자체 행사에서 “세상에서 가장 경제적인 선물”이라고 7세대 골프를 표현했다. 전시장에서 만난 폴크스바겐 관계자는 “차체는 26㎏을 줄였고, 마찰도가 낮은 타이어 사용, 에너지를 되살려주는 브레이크, 공기저항을 최소화시킨 외관 디자인” 등을 고연비를 달성케 한 요인으로 꼽았다. 이 차는 내년 상반기부터 양산된다.
현대·기아차 경영진과 기술진이 골프에 경계심을 드러낸 것은 현대차와 기아차의 유럽 전략 모델과 골프가 서로 시장이 겹치기 때문이다. 이 회사는 각각 아이(i)30(현대차)와 씨드(기아차)를 내세워 유럽 시장 점유율을 가파르게 끌어올려왔다. 두 모델 모두 유럽 소비자의 기호에 맞춰 제작된 모델이다. 이번 모터쇼에서도 현대차와 기아차는 아이30 3도어 모델과 프로씨드를 각각 전면에 내세웠다.
아이30 3도어 모델과 프로씨드는 모두 전 모델에 견줘 향상된 성능을 보여주지만, 제원상 골프에는 미치지 못한다. 현대차와 기아차의 경계심의 근원이 바로 여기에 있다. 3도어 아이30의 1.4ℓ 가솔린 모델과 1.4ℓ 디젤의 연비는 각각 ℓ당 17.9㎞, ℓ당 25㎞로 골프에 밀린다. 씨드도 크게 다르지 않다. 현대차 관계자는 “아직까지 폴크스바겐의 기술을 현대차가 따라잡았다고 말할 수는 없다”며 “하지만 소비자는 연비뿐만 아니라 디자인과 가격 등 또다른 요소까지 종합 평가해서 구매 차종을 선택한다”고 말했다. 골프와 아이30, 프로씨드는 내년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본격적인 승부를 펼칠 예정이다.
파리/김경락 기자 sp96@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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