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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자동차

동네카센터, 동반위 입 바라보며 ‘조마조마’

등록 2013-05-07 20:26수정 2013-05-07 21:06

대기업의 정비업 진출 대폭 허용땐
“영세업체 몰락” 단체행동 움직임
“지금 이대로라면 거리로 나갈 수밖에 없어요.”

박의수 한국자동차전문정비사업조합연합회 회장은 몇 년 전 타던 차를 수입차로 바꿨다. “돈이 많아서 수입차를 타는 게 아니에요. 한치의 양보 없는 국내 자동차 업체들에게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죠.”

동반성장위원회가 대기업의 문어발식 확장으로 어려움에 빠진 골목 카센터들을 보호하기 위해 이달 중순께 자동차 정비업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국토해양부의 지난해 통계를 보면, 전국의 자동차 정비업소는 2만9689곳이다. 현대차 블루핸즈와 기아차 오토큐, 에스케이 스피드메이트, 삼성 애니카랜드,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 등 대기업 프랜차이즈(직영·가맹점)가 이 가운데 8297곳을 차지한다. 2009년(6840곳)에 견줘 21.3% 늘어난 수치다. 전국의 자동차 정비업소 4곳 중 1곳이 대기업의 정비 프랜차이즈란 얘기다.

중소 정비업체들의 못살겠다는 아우성에 동반위가 지난 2월 대기업 손해보험사와 정유업계, 타이어 업계, 자동차 제작사들과 중재에 나섰다. 그 결과, 손보사와 정유사가 정비 가맹점을 현행 수준에서 더는 늘리지 않고, 정부 등 공공 부문의 자동차 관리 시장 입찰에도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타이어 업계의 경우, 바퀴 정렬(휠 얼라인먼트) 정비만 하는 가맹점만 늘리겠다고 약속했다. 하지만 3640여개 프랜차이즈를 갖고 있는 자동차 제작사들과의 합의는 불발됐다. 자동차 제작사들은 가맹점 수를 향후 3년간 15% 늘리는 한편, 엔진오일 무상교환 쿠폰의 발행과 가맹점 내 일반정비도 계속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최근 리콜 등이 증가하고 있는데, 판매한 차량의 품질에 대해 책임있고 신속한 대처를 위해서라도 가맹점 증가가 불가피하다”는 게 이유였다.

결국 동반위는 적정 선에서 강제 조정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중소 정비업체들은 대기업 프랜차이즈의 진입이 큰 폭으로 허용되면 ‘나홀로’ 업체가 90%인 영세 중소 정비업체들이 문을 닫는 일이 속출하게 된다며 불안한 표정이다. 강제 조정 결과에 따라 구체적 행동에 돌입할 수도 있다는 기세다.

일각에선 골목상권 보호를 이유로 자동차 제작사의 정비시장 진입을 막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지적도 있다. 골목 카센터들의 과잉 정비와 전문적 수리 능력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신이 있는 만큼, 대기업의 시장 진출이 순기능을 하는 측면도 있다는 것이다. 김필수 대림대 교수(자동차학과)는 “칼로 무자르듯 답을 낼 게 아니라, 자동차 업체들과 골목 카센터들이 역할을 분담하는 한편, 차량에 대한 정보공유 등을 통해 상생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정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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