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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쇼핑·소비자

리콜 생활속으로…2.3배 늘어

등록 2005-02-11 18:43

지난해 모두 168건 집계
자동차-생활용품-식품순

지난해 소비자 안전을 위한 리콜 건수가 168건으로 2003년에 견주어 2배 이상으로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재정경제부는 농림부와 건설교통부, 식품의약품안전청 등 관련 부처와 함께 지난해 결함 제품에 대한 리콜 실적을 파악한 결과, 리콜 건수가 모두 168건으로 2003년의 74건보다 2.3배로 늘었다고 11일 밝혔다. 이는 제조물책임법(PL) 시행(2002년 7월)에 앞서 리콜이 활발했던 2002년의 103건보다도 많은 것이다. 리콜이란 소비자의 생명이나 안전을 해치거나 재산에 손실을 줄 우려가 있는 결함 제품(용역 포함)을 수거·파기, 또는 수리·교환·환급해주는 제도를 말한다.

지난해 리콜 건수 가운데 정부가 강제하는 리콜 명령은 5건에서 1건으로 줄어든 대신, 기업의 자발적 리콜은 69건에서 167건으로 급증했다.

분야별로는 자동차 리콜이 135건으로, 에이비에스(ABS) 불량과 배출가스 허용기준 초과, 연료 누수 위험, 주차브레이크 이상, 안전띠 고정장치 부적합 등이 주된 이유였다. 식품 리콜은 소 내장과 송어훈제, 칡즙, 김치, 약과, 햄 등 15건이었고, 생활용품 리콜은 전기밥솥(취사중 증기 누수)과 개 사료(곰팡이 발생), 인라인스케이트(바퀴 이탈 위험), 도어록(도난 위험), 다리미(과열 위험) 등 18건이었다.

재경부 관계자는 “안전에 대한 소비자와 기업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지난해 리콜이 크게 늘었으며, 리콜 대상도 자동차에서 식품과 축산물, 가전제품 등 생활 전반으로 확산되는 추세”라고 말했다.

조성곤 기자 csk@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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