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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쇼핑·소비자

‘독극물 코카콜라’ 소비자에 ‘뭇매’

등록 2006-07-13 01:04

“75차례 협박에도 일부만 리콜 안이한 대응” 비판
전남 담양과 화순에서 발생한 콜라 독극물 투입 사건과 관련해 한국코카콜라보틀링㈜이 뒤늦게 코카콜라 회수에 나서는 등 안이한 대응을 했다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 코카콜라는 특히 최근 들어 비만과 성인병의 대표 식품이라는 주장이 곳곳에서 제기되고 있어 어느 때보다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다.

12일 광주 서부경찰서와 코카콜라 쪽 발표를 보면, 제초제를 주입한 콜라를 식당 등지에 놓아둔 혐의(살인미수)로 구속된 박아무개(35·여)씨는 지난 1~2일 두 차례에 걸쳐 이 회사의 홈페이지 고객란에 ‘현금 20억원을 주지 않으면 음료수에 독극물을 넣어 유통하겠다’는 내용의 글을 올린 뒤, 회사 관계자 등에게 75회에 걸쳐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등 협박성 글을 보낸 것으로 드러났다.

코카콜라 쪽은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광주시와 전남 화순·담양군 6천곳에 유통된 전제품 100만병을 리콜하기로 했고, 지금까지 830개 업소에서 1천여병을 회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박씨가 경찰에서 화순과 담양 외에도 나주와 전북 군산을 방문했다고 진술하자 12일에야 뒤늦게 리콜 지역을 군산까지 확대했다.

코카콜라 쪽의 이런 조처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은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번 사건의 용의자 박씨가 지난 1일부터 9일까지 회사 관계자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무려 75차례에 걸쳐 협박을 했는데도 코카콜라 쪽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지 않았기 때문이다. 회사 쪽은 사건 초기 이 사실을 경찰에 알리고 해당 제품 회수에 들어갔지만, 영업사원들을 통해 일부 매장의 제품에 대해서만 회수를 했을 뿐 광범위한 회수조처나 공개회수 등을 하지 않았다.

결국 이 기간에 광주에 사는 이아무개(25)씨가 담양의 식당에서 일하는 어머니가 가져온 독극물 투입 콜라를 마시고 병원에 입원했으나 위독한 상태다. 서울기독교청년회 시민중계실 김희경 간사는 “사건이 발생한 지 11일이 지나도록 본격적인 리콜 조처를 하지 않은 것은 코카콜라의 안전 불감증 때문”이라며 “사람 목숨보다 회사 이익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글로벌 기업으로서 최소한의 윤리마저 저버린 처사”라고 비판했다.

코카콜라 쪽은 “경찰의 비공개 수사 원칙에 최대한 협조한 것”이라고 해명했지만 경찰은 “수거와 홍보를 자제해 달라는 요청을 한 적이 없다”며 코카콜라의 주장을 부인했다.

윤영미 기자 youngm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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