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에서 매일 물건을 사는 '쇼핑중독' 있을까 싶지만 의외로 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롯데백화점에 따르면 올 상반기 롯데카드와 롯데멤버쉽카드 활동 고객 255만명의 구매행태를 분석한 결과 영업일 173일 중 170일 이상 방문해서 물건을 산 고객이 336명에 달했다.
또 2-3일에 한 번 꼴로 구매한 고객까지 포함하면 무려 3만2천991명이 백화점에 거의 '개근'을 한 셈이었다.
일반 고객들이 평균 두 달에 세 번 정도 백화점에서 쇼핑한 것을 감안하면 이들 '단골 고객'의 백화점 사랑은 지극한 수준이다.
단골 고객은 월 평균 구매액이 1인당 130만원으로 전체 평균 15만원에 비해 8배 이상 많았고 평균 구매 단가도 10만9천원으로 역시 전체 10만7천원보다 컸다.
롯데백화점 관계자는 "카드 활동 고객 중 1.3%가 11.1%의 매출(2천587억원)을 올려주고 있으니 단골 고객에게 신경을 쓰지 않을 수 없다"고 전하고 "이들을 대부분 MVG(Most Valuable Guest) 고객으로 분류해 별도 공간을 제공하고 회원들간에 교류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고 말했다.
단골고객들은 연령별로는 30대가 36.2%, 40대가 34.2%로 자녀를 학교에 보내고 시간 여유가 있는 30-40대가 70%를 차지했고 20대와 50대는 각각 10.0%, 19.1%였다.
씀씀이는 50대가 가장 커서 1인당 월 구매액이 150만원으로 40대의 124만원, 30대의 126만원보다 훨씬 높았다.
또 롯데백화점 본점, 부산 본점, 대전점, 대구점, 울산점, 광주점 등 도심에 있는 점포에서는 20대 단골고객 비중이 12.4-17.3%로 비교적 높지만 잠실, 분당, 강남 등 고급 주택이 많은 부도심은 50대 비중이 24.5-27.1%로 높았다. 최윤정 기자 merciel@yna.co.kr (서울=연합뉴스)
또 롯데백화점 본점, 부산 본점, 대전점, 대구점, 울산점, 광주점 등 도심에 있는 점포에서는 20대 단골고객 비중이 12.4-17.3%로 비교적 높지만 잠실, 분당, 강남 등 고급 주택이 많은 부도심은 50대 비중이 24.5-27.1%로 높았다. 최윤정 기자 merciel@yna.co.kr (서울=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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