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경제 쇼핑·소비자

윈도 비스타 혼란…지금 깔면 손해

등록 2007-01-23 19:26

분야별 윈도비스타 호환성 현황
분야별 윈도비스타 호환성 현황
인터넷 뱅킹·동영상 등 주요 서비스와 호환 안돼
문제해결 한 두달 걸려…“MS쪽 기술자료 공개 늦은 탓”
오는 31일 출시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윈도 비스타’(차세대 컴퓨터운영체제)가 한국의 주요 인터넷 서비스와 호환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정보통신부는 윈도 비스타 환경에서 인터넷 뱅킹을 비롯한 주요 인터넷 서비스가 작동되지 않는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23일 밝혔다. 정통부 서석진 정보보호정책팀장은 “일부 인터넷 서비스의 경우 각 업체가 호환성 문제를 해결하는 데 1~2달 정도 걸리는 것으로 확인됐으니, 꼼꼼히 확인한 뒤 구매해야 한다”고 말했다.

왜, 어디가 문제인가=윈도 비스타는 보안기능을 대폭 강화했기에, 스파이웨어 등 악성코드를 방지하기 위한 사용자계정제어(UAC) 기능과 충돌을 일으킨다. 특히 플래시나 동영상 구현을 위해 많이 사용하는 액티브-엑스(Active-X)를 활용한 응용프로그램과도 잘 맞지 않는다. 이에 따라 인터넷 뱅킹과 온라인게임의 인증서관리,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동작하지 않거나, 온라인으로 민원서류를 발급받으려 할 때 화면이 깨지거나 프린트가 되지 않는 오류가 일어날 수 있다. 포털 쪽도 영상 올리기와 내려받기, 음성·동영상(플래시)가 실행되지 않을 수 있다.

가장 심각한 문제를 안고 있는 곳은 인터넷 뱅킹 쪽이다. 우리, 신한, 하나, 농협, 수협, 씨티, 광주은행 등 7개 은행은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작동하지 않아 인터넷 뱅킹이 먹통이 된다. 일부 증권사의 인터넷 증권거래도 막힌다. 이들 금융기관 사이트들은 다음달 중순께가 돼야 정상적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문제가 뭔가요?” 23일 서울 광화문 정보통신부에서 열린 윈도 비스타 이용자 안내에서 정보통신부 서병조(왼쪽) 정보보호기획단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통부는 윈도 비스타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인터넷 이용자들은 사전에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것을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
“문제가 뭔가요?” 23일 서울 광화문 정보통신부에서 열린 윈도 비스타 이용자 안내에서 정보통신부 서병조(왼쪽) 정보보호기획단장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정통부는 윈도 비스타 구매를 계획하고 있는 인터넷 이용자들은 사전에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서비스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할 것을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연합뉴스
전자정부의 경우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G4C)와 인터넷으로 국세를 낼 수 있는 ‘홈택스’(Home Tax) 등은 이달 말까지 프로그램 수정을 마칠 계획이지만, 일반 이용자들의 프린터가 완벽하게 작동하기 위해선 서너달이 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포탈과 온라인게임, 인터넷 쇼핑몰 쪽도 2월 말에 가서야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주요 응용프로그램들은 ‘ㅎㆍㄴ글 2007’의경우 2월 중 비스타 버전이 나오고, 백신은 3월 중에 비스타 버전이 출시될 예정이다.

정부와 우리 인터넷 업계의 무기력=이런 ‘시장 혼란’은 결국 윈도의 독점력에 따른 결과다. 다른 대안이 없는 만큼 윈도 비스타에 맞게 서비스 프로그램을 고쳐야 하는 것이다. 정통부도 ‘꼼꼼히 확인해 구매하라’는 이용자 안내에 그칠 뿐, 뽀족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비스타 출시에 따른 이런 혼란은 한국이 유독 심한 것으로 알려졌다. 액티브-엑스의 사용이 보편화되지 않았고 인터넷 연결이 우리나라만큼 원활하지 않기 때문이다. 익명을 요청한 정보통신부 관계자는 “지난해 3분기부터 엠에스 쪽과 공동작업을 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응용프로그램이 발달해 손볼 대목이 많았음에도 엠에스가 기술자료 공개를 늦게 하는 바람에 이런 일이 벌어졌다”고 말했다.

안창현 기자 blue@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경제 많이 보는 기사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1.

음식점 폐업률 전국 1위는 이 도시…집값도 급락 직격탄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2.

“그리 애썼던 식당 문 닫는 데 단 몇 분…” 폐업률 19년 만에 최고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3.

90살까지 실손보험 가입 가능해진다…110살까지 보장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4.

오세훈발 ‘토허제 해제’ 기대감…서울 아파트 또 오르나요? [집문집답]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5.

한화 김동선, ‘급식업 2위’ 아워홈 인수한다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