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공 청소기등 피해 늘어
제품 무료 체험을 빙자한 방문판매 피해 사례가 늘고 있다.
진공청소기, 공기청정기,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등에 이런 사례가 많은데, 한 번 써보라고 권유하거나 공짜라고 유혹해 제품을 설치·판매한 뒤 물품 대금을 청구하거나 반품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는 식이다.
22일 한국소비자보호원은 지난해 이들 3개 제품의 방문판매 피해와 관련해 접수된 소비자상담이 751건으로, 2005년 590건에 견줘 27.3% 증가했다고 밝혔다.
진공청소기 상담이 482건으로 가장 많았고, 공기청정기 211건, 가스레인지 후드 필터 58건이었다. 공기청정기 상담은 2005년 66건에서 1년만에 3배 이상 급증했다.
진공청소기 방문판매원들은 청소업체를 빙자하거나 홍보 차원에서 무료로 청소를 해주겠다고 접근한 뒤 진공청소기 구입을 강요하는 수법을 주로 사용했다. 공기청정기 판매원들은 고객 홍보 또는 우수고객 사은행사로 제품을 무료 제공한다고 현혹시킨 뒤 “대금을 결제하면 무료통화권을 주겠다”는 식으로 대금 결제를 유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윤영미 기자 youngm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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