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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쇼핑·소비자

한국소비자 ‘입소문’ 가장 신뢰

등록 2007-10-24 00:06

87% ‘소비자 추천’ 꼽아
47개국 광고 신뢰도 조사
한국 소비자들은 광고 유형 가운데 ‘소비자들의 추천’을 가장 신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업체인 에이시(AC)닐슨이 최근 세계 47개국 2만6486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해 23일 발표한 ‘광고 유형별 신뢰도’를 보면, 한국 소비자들은 광고 유형 열셋 가운데 가장 신뢰하는 광고로 87%(복수응답)가 ‘소비자들의 추천’을 꼽았다. 특히 한국 소비자들은 “이 상품이 괜찮다” “저 상품은 이런 문제가 있다” 등 ‘온라인에 게시된 소비자들의 의견을 신뢰한다’는 응답이 81%로 세계 평균(61%)보다 20%포인트나 높게 나왔다. 다음은 △텔레비전(71%) △신문(64%) △라디오(50%) △잡지(46%) 등의 차례였다. 반면 △영화 시작 전 광고(32%) △온라인 배너 광고(20%) △휴대전화 문자 광고(12%) 등은 신뢰도가 낮게 나왔다.

세계 평균을 보면, 신뢰도 순위가 △소비자들의 추천(78%) △신문(63%) △온라인에 게시된 소비자 의견(61%) △브랜드 웹사이트(60%) △텔레비전(56%) 등의 차례로 나왔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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