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59살 소비자 2천명 구입률·선호도 등 조사
인기상품이란 소비자들이 좋아하는 상품이다. 그러나 시장에서 많이 팔렸다고 해서 모두 소비자가 좋아하는 상품이라고 할 수는 없다. 소비자의 제품 구매는 상품 선호에 따라 결정되기도 하지만 특별가격, 특정 시기의 판매방식 등에도 큰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한때 잘 팔렸다 하더라도 소비자의 기대를 만족시키지 못하는 상품은 곧 잊혀진다.
그러므로 인기상품은 소비자가 많이 구입했고, 또 앞으로도 그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 제품이어야 한다.
올해 12돌을 맞는 ‘한겨레 소비자인기상품’은 한겨레신문과 에이시닐슨코리아가 인기상품과 히트상품으로 나눠 소비자 조사와 전문심사위원단의 엄정한 심사작업을 거쳐 선정하게 된다.
인기상품은 전국의 18살 이상, 59살 이하의 소비자 2천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거쳐 선정된다. 제품구입률, 구입의향률, 신규구입률, 제품선호도 등이 조사 항목이다.
행사의 특별상 격인 히트상품은 김경자 교수(가톨릭대 소비자주거학), 이은희 교수(인하대 소비자아동학), 배은정 에이시닐슨코리아 이사(소비자조사사업본부), 황충연 <한겨레> 광고국장 등 4명의 전문가 심사위원단이 소비자 대상 전화면접 조사 결과와 각 기업의 마케팅 전략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선정했다.
윤영미 기자 youngm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