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 마켓
코트라 ‘크로스마켓’ 책 펴내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아카데미는 24일 미래형 소비 트렌드를 분석해 엮은 신간 ‘크로스 마켓’(사진)을 펴냈다. 지은이들은 소비자의 마음을 얻는 새로운 트렌드로 관념, 산업, 문화, 세대, 국경, 역사, 에티켓 등 7가지 열쇳말을 제시한 뒤 각각을 분석했다. ‘히잡 속에 감춰진 스키니진’ ‘노화방지 화장품을 만드는 필름회사가 있다’ 등 35개의 에피소드를 통해 서로 다른 시장을 가로지르는 소비심리를 분석해 우리 기업의 발전 가능성과 나갈 방향을 제시한 게 특징이다. 과거엔 기업이 국가와 제품을 분석해 성공했지만, 앞으로는 전 세계를 관통하는 새로운 트렌드를 파악해야만 세계적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다는 게 이 책이 던지는 메시지다.
정은주 기자 ejung@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