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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쇼핑·소비자

‘중소기업 홈쇼핑’에 대기업 손뻗나

등록 2011-01-05 11:19

내달 채널 사업자선정 앞두고 참여업체 관심
“신청법인 여러곳에 지분참여땐 진입 못막아”
종합편성채널 신규 사업자가 모습을 드러내면서, 유통업계에서는 다음달 발표하는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 채널’ 신규 사업자에 시선이 쏠리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중기 전용 신규 홈쇼핑 채널 사업자 한곳을 상대평가 방식으로 뽑을 예정이다. 그러나 기존 홈쇼핑 업계는 이미 포화 상태인 국내 홈쇼핑 시장에서 정부가 내놓은 중기 전용 홈쇼핑 채널 선정 방안이 또다른 유통 대기업의 참여를 사실상 열어둔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4일 유통업계의 말을 종합하면, 사업자 신청 접수가 한주 앞으로 다가오면서 참여 업체의 윤곽이 드러나고 있다. 현재 중기 전용 홈쇼핑 참여 의사를 밝힌 곳은 업종별 협동조합이 세운 경제단체인 ‘중소기업중앙회’ 컨소시엄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출자회사인 ‘중소기업유통센터’ 컨소시엄 등 모두 두곳이다. 중기중앙회는 업종별 협동조합 출자금과 농협·기업은행·케이티(KT) 등이, 중기유통센터는 중소 물류업체와 중소기업 관련 공공기관, 그리고 종합편성채널에서 탈락한 일부 언론사가 참여 의사를 밝혀왔다고 설명했다.

두 컨소시엄의 신경전도 불붙고 있다. 중기중앙회는 중기유통센터가 과거 중소기업 전용 백화점인 행복한세상 백화점을 운영할 당시 큰 적자를 낸 점을 언급하며 사업력이 부족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중기유통센터는 유통업계 출신 인력이 많고 현재 중기 제품의 홈쇼핑 방송 판매 대행 사업을 하고 있다는 점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다. 이런 가운데 최근 사업자 선정이 다가오면서 중기중앙회와 중기유통센터가 서로 손을 잡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두곳 모두 “결정된 것은 없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기존 홈쇼핑 업체는 이번 선정 방식이 중소기업 지원이라는 애초 의도와 다르게 대기업 진입을 불러오게 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앞서 방통위는 대기업 진출 규제 방안으로 “신규 사업자의 컨소시엄 최대 주주에 제한은 두지 않지만, 대기업이 참여한 컨소시엄은 심사단계에서 불이익을 주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한 홈쇼핑 업체 관계자는 “복수의 신청법인에 대기업이 지분 참여를 하게 되면, 감점제도 자체가 무력화된다”고 지적했다.

업계에서는 2006년 중기 전용 홈쇼핑으로 허가를 낸 ‘우리홈쇼핑’이 경영난에 시달리며 롯데쇼핑에 매각된 사례를 들며, 중소기업 제품을 전문으로 판매하는 홈쇼핑이 자리잡기는 어렵다고 보고 있다. 결국 처음 허가를 받은 사업자가 경영난을 겪은 뒤 대형 유통업체가 채널 사업권을 인수하는 시나리오가 유력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중기유통센터 관계자는 “현재 전체 홈쇼핑 매출의 55%를 차지하는 중소기업 관련 제품을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4조원 규모로 적지 않은 금액”이라며 “수익성이 없다는 업계 논리는 현실성이 없다”고 반박했다. 방통위의 허가 조건을 보면, 기존 홈쇼핑은 중소기업 제품을 65% 이상 취급해야 하지만 중기 전용 홈쇼핑 사업자는 이 비율을 80% 이상으로 해야 한다.

한편 중소기업 홈쇼핑 사업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신세계는 “홈쇼핑 사업 진출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고 밝혔다. 신세계 관계자는 “선정된 사업자로부터 신세계가 경영을 해달라는 제안이 오면 검토해 볼 수 있지만, 지분 참여나 채널 소유 등은 고려 대상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성환 기자 hwany@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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